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차기 대선 경쟁

野, 곽상도 지역구 무공천 발표하자 김재원 “탈당해 무소속 출마” 논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 “무소속 위장 출마” 비판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28일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5개 선거구 중 대구 중·남구에 후보를 내지 않기로 결정했다. 곽상도 전 의원이 대장동 개발 사업 의혹에 연루된 아들 문제로 사퇴한 데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취지였다. 그러나 발표 두 시간 뒤 이 지역 출마를 선언했던 김재원 최고위원이 “탈당 후 무소속으로라도 출마하겠다”고 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당 지도부가 당의 결정을 거부한 셈이다. 민주당은 “무공천을 가장한 공천”이라고 했다.

조선일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캠프의 김재원 클린선거전략본부장./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영세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구 중남구 선거는 대장동 게이트 관련 범죄 혐의 수사로 발생했다”며 “공당으로 무한 책임감을 느끼고 책임정치를 실현하겠다는 차원에서 무공천 결정을 내렸다”고 했다. 권 위원장은 “나머지 4개 지역(서울 종로, 서울 서초갑, 경기 안성, 충북 청주상당구)은 공천을 할 것”이라며 “네 지역의 공천 방식은 계속 고민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김재원 최고위원은 “당 도움 없이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되어 돌아오라는 당의 명령에 무조건 복종한다”며 대구 출마를 선언했다. 김 최고위원은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에서 3선을 했고, 지난 19일 대구 중·남구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김 최고위원은 2020년 총선 때는 서울 중랑에서 출마해 낙선했다.

민주당은 “무공천을 가장한 공천이 아니냐”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박찬대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무공천 결정 두 시간도 안 돼 김 최고위원이 무소속 위장 출마를 선언했다”며 “무소속으로 옷만 갈아입으면 국민이 속아서 찍어주고, 다시 국민의힘으로 옷을 갈아입으면 책임을 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인지 어이없다. 국민의힘은 ‘탈당 후 복당은 없다’는 원칙을 분명하게 천명하라”고 했다.

[김승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