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김오수, 박은정과 전화…'성남FC 사건' 금융자료 요청 반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둘러싼 ‘성남FC 후원금 수사’ 사건을 김오수 검찰총장이 수사 지원 요청을 직접 반려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네이버의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수사하던 성남지청 수사과는 지난해 대검을 통한 금융정보분석원(FIU) 자료 조회를 요청했으나 대검은 요청을 반려했다.

이데일리

(사진=김오수 검찰총장과 박은정 수원지검 성남지청장.(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김 총장이 당시 감찰을 주도했던 박은정 수원지검 성남지청장(48·사법연수원 31기)과 통화를 했고, 금융자료 요청을 다시 검토해보라는 취지로 반려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대검은 김 총장이 절차적 문제를 재검토하라는 취지로 이야기했다고 강조하며 “두 사람이 통화한 것은 맞지만 총장이 절차 준수 문제를 이야기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검찰총장이 성남지청장에게 FIU 요청을 반려지시한 사실은 없다”며 “성남지청장과 성남지청 청사 이전 문제에 대해 통화하는 과정에서 반부패부로부터 보고받아 알고 있던 절차 문제를 언급했을 뿐”이라고 전했다.

또 이날 오전 조선일보가 ‘성남 FC 후원금 의혹’ 사건을 담당했던 성남지청이 지난해 금융정보분석원(FIU)에 네이버가 성남 FC에 후원금 40억 원을 낸 것과 관련한 금융자료를 요구하려고 했으나 대검이 이를 반려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서도 같은 입장을 취했다.

대검은 “당시 성남지청은 성남지청에서 수사 중인 범죄사실 외에 경찰에서 별도로 수사 진행 중인 내용까지 포함해 금융정보 자료제공을 요청했는데 이는 절차상 문제가 있어 재검토해 보라는 취지로 지적해 준 것이고 성남지청도 이를 받아들였던 사안”이라고 전했다.

‘성남 FC 후원금 의혹’은 이 후보가 2015~2017년 성남시장으로 재직했을 당시 성남FC 구단주를 맡았을 때 6개 기업으로부터 성남FC 후원금 및 광고비 명목으로 160억 원을 받고 해당 기업들에 특혜를 줬다는 내용이다.

지난해 9월 경찰은 해당 사건에 대해 ‘증거 불충분’으로 검찰에 불송치 결정을 내렸지만, 고발인이 이의를 제기해 다시 검찰에 송치됐다.

최근 박하영 차장검사가 상급자인 박 지청장이 해당 사건의 재수사를 가로막는 것에 항의해 사직서를 제출하면서 공론화됐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