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서울시 "서울사랑상품권 판매대행점 변경 '제로페이 무력화'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결원 협약기간 작년 말 종료… 가맹점 자료 이관해야"

뉴스1

제로페이 결제. (구로구 제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허고운 기자,이밝음 기자 = 서울시는 최근 서울사랑상품권 판매대행점을 변경한 데 따른 논란과 관련, "'제로페이'를 무력화하려는 의도가 아니다"고 해명했다.

서울시는 28일 오후 입장문에서 올해부터 서울사랑상품권 판매대행점을 제로페이 운영사 한국간편결제진흥원(한결원)에서 신한컨소시엄으로 변경한 데 대해 "한결원이 지역사랑상품권법 제정에 따라 법적 자격을 갖추지 못하게 됐고 협약기간이 2021년 12월31일부로 종료됐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서울시는 "공정한 공모과정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 심사 결과 신한컨소시엄이 (판매대행점으로) 선정됐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서울사랑상품관 판매대행점과 함께 결제·정산수단(제로페이 앱→서울페이+ 앱)도 바뀌면서 소상공인과 시민들은 불편을 겪고 있다. 신규 상품권 발행에 문제가 생기고 가맹점주에게 결제 결과가 통보되지 않는 일도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한결원에 3차례에 걸쳐 판매 대행에 필요한 가맹점 정보 일체를 요구했으나 한결원에서 제공한 자료는 가맹점명, 사업자등록번호, 가맹점주소 등 극히 일부정보에 불과했다"며 "핵심정보인 가맹점 식별번호, 대표자 고객번호, 대표자명, 대표자 전화번호 등을 제공하지 않아 시민에게 충분히 안내하기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한결원에 내달 3일까지 자료를 추가 이관하란 공문을 발송했다. 서울시는 한결원이 해당 자료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향후 발생하는 모든 피해에 대해 강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한결원은 이 같은 논란에 대해 "가맹점 정보를 작년 12월 말과 올 1월 초에 이미 서울시에 송부했다"며 "서울시와 신한컨소시엄이 가맹점에게 바뀐 결제 방식 안내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결원은 지난달부터 서울시에 가맹점 공동이용 방안을 제안했으나 서울시가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가 상품권 판매대행처 변경을 성급하게 추진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시는 작년 11월 7~19일 판매대행점 공고를 낸 뒤 같은 달 25일 신한컨소시엄을 판매대행점으로 최종 선정했다. 그리고 신한컨소시엄에선 이달 24일 상품권 판매를 시작했다.

업계 관계자는 "사전 테스트만 한 달 전에 했어야 한다"며 "플랫폼을 급하게 만들고 준비 안 된 상태에서 여러 문제점이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hgo@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