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北, 미사일 발사에 "주변나라 위협 안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북한 국방과학원이 11일 극초음속미사일 시험발사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진행해 성공시켰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2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가영 기자] 북한이 미사일 시험 발사를 한 것에 대해 “주변 나라들과 지역 안전에 그 어떤 위협·위해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28일 북한 외무성에 따르면 한대성 스위스 제네바 주재 북한대표부 대사는 지난 25일 제네바 군축회의 전원회의에서 “최근 우리가 진행한 신형 무기 시험 발사는 중장기적인 국방 과학 발전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활동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한 대사는 “우리의 전쟁 억제력은 그 어떤 특정한 국가나 세력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전쟁 그 자체를 방지하고 국권을 수호하기 위한 정당방위의 억제력”이라며 “우리는 날로 열악해지고 있는 조선반도의 안보 상황에 대처하고 나라의 주권과 인민의 안전을 수호하기 위해 전쟁 억제력을 계속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한 대사는 “전대미문의 악랄한 대조선 적대시 정책과 항시적인 핵 공갈로 우리를 위협해온 미국이 우리의 자위권 행사를 위협으로 걸고 드는 것은 용납 못할 도발이고 노골적인 이중기준이며 난폭한 자주권 침해”라고 비난하며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전 보장을 위해서는 미국이 대조선 적대시 정책과 이중 기준을 철회해야 하며 조선반도와 그 주변에서 공격적인 군사 연습과 각종 핵 전략 자산 투입을 영구 중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