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안철수 “文 정부 ‘대중국 3불 정책’ 폐지할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철수 외교청사진 제시

“한·미 핵공유협정 체결 추진으로

北과 대화하되 도발엔 강력대응”

日 외교 복원… 한·미·일 동맹 강조

세계일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8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28일 “북한 핵 위협에 대항하는 ‘한·미 핵 공유협정’ 체결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집권 시 외교 정책의 청사진을 밝혔다. 안 후보는 문재인정부의 대중국 3불 정책(사드 추가 배치 불가, 미국 미사일방어체계 불참, 한·미·일 군사협력 불참) 폐지와 ‘김대중·오부치 성명’에 기반한 한·일관계 복원도 약속했다. 외교 기조로 대북 강경 노선과 함께 중국을 겨냥한 한·미·일 삼각동맹 구축을 내걸며 보수층 끌어안기에 나섰다.

안 후보는 이날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서 “북한과의 대화에 있어서는 민족적 애정을 갖고 진정성 있게 대화를 추진하되, 핵실험 재개나 미사일 발사 등 무력도발에는 국가적 이성과 냉철함으로 국제사회와 연대하여 원칙 있고 강력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핵 문제를 민족 문제로 접근해서는 절대 풀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반도 운전자론’으로 표현되는 문재인정부의 남북 관계 주도 비핵화 해법을 비판하며 국제사회와 공조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안 후보는 또 “(문재인정부가) 사드에 대한 부당한 간섭과 보복, 중국의 KADIZ(한국방공식별구역)와 영해 침범 등 군사적으로 우리의 주권을 침범하는 행위에 대해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며 원칙 있는 외교로 중국과 평등하고 호혜적인 관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대한민국의 존엄과 자주성을 해치는 매우 잘못된 정책”이라며 집권 시 대중국 3불 정책을 즉각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대중국 레드라인을 제도화하고 군사적 도발에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도 했다.

대일 외교에 대해선 역사 문제와 한·일 협력을 분리하는 ‘투트랙’ 접근방식으로 한·일 외교를 복원하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국내정치를 위해 외교를 이용하는 못난 양국의 정치 리더십은 퇴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외교부를 외교통상부로 개편하고 대통령 직속 가칭 ‘국가과학기술안보위원회’를 설치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제 외교에 대응해나가겠다고 했다.

김병관 기자 gwan2@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