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LG유플러스 '사상 최대 영업이익'…연말 인센티브에 '1조' 클럽 아쉽게 놓쳐 (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아시아투데이 김지수 기자 =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가 취임 첫 해 창사 이래 최대 영업이익인 9790억원을 기록했다. 인재 유출 방어를 위해 지급한 연말 인센티브 등 인건비가 반영되면서 기대됐던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은 아쉽게 놓쳤으나, 2년 연속 영업이익 두 자릿수(10.5%) 성장을 이뤘다. 유무선 사업의 질적 성장이 가시화되며 실적 증가를 이끌었다는 평가다. 동시에 신사업을 포함한 기업인프라 사업 역시 안정적 성장세를 지속했다.

28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 2021년 영업수익(매출)은 전년 대비 3.2% 증가한 13조 851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수익 중 단말 수익을 제외한 서비스수익 역시 2020년에 비해 4.5% 증가해 11조 678억원을 기록했다.

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밑돌았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일회성 비용 반영으로 전년 동기 대비 9.8% 감소한 1582억원을 기록했다. 실적 발표 전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2044억원의 영업이익을 점쳤지만 이를 크게 하회하는 부진한 실적이었다. 그러나 내용상으로는 나쁘지 않았다는 평가다. 실적 부진의 요인이 인센티브 지급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 외주용역비 증가 등이었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 측은 컨퍼런스콜에서 “2021년은 IT 개발 인력 인건비 인상과 스카우트 광풍으로 대부분의 ICT 기업들이 인건비와의 전쟁을 치뤘던 한 해”라며 “외부 스카우트로부터의 인력 유출 방어와 내부에서의 강한 성과급 요구로 4분기 성과급을 축소 및 지연하는 것은 어려웠던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연간 기준 무선 수익은 전년 대비 4% 증가한 6조 547억원을 기록했다. 5G와 MVNO(일명 ‘알뜰폰’) 가입자 증가가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MNO와 MVNO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자 수는 1798만 7000명으로 전년 대비 8% 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수익성이 높은 5G 가입자가 2020년에 비해 약 67.9% 늘어난 462만 6000명을 기록했다.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중 5G 고객은 40.5%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MVNO 가입자는 전년 대비 49.1% 늘어난 283만 3000명으로 가파른 증가세를 이어갔다. LG유플러스는 ‘알뜰폰 고객도 LG유플러스 고객’이라는 모토 아래 알뜰폰 중소 사업자 성장을 지원하는 ‘U+파트너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밖에도 ▲특화 요금제 ▲유심 배송 서비스 ▲챗봇 등 산업 활성화를 위한 선제적 시도들이 가입자 증가를 견인했다.

다만 이동전화 ARPU(서비스 가입자당 평균 수익)가 부진하다. 4분기 이동전화 ARPU는 5G 가입자 확대로 인해 3만323원으로 전년 대비 2.4% 하락했다. LG유플러스는 “2022년에도 모바일 사업부문 투자를 통해 데이터 품질을 강화해 가입자 유치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가입자 결합 상품을 통한 ARPU 상승과 장기 고객 케어를 통한 해지율 감소에도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스마트홈 사업과 기업 인프라 사업도 안정적 성장세를 이어갔다. 스마트홈 부문은 ‘디즈니 플러스’ 등 콘텐츠의 힘을 앞세운 IPTV와 초고속인터넷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 대비 9.5% 상승한 2조 2037억원의 수익을 거뒀다. 기업인프라 사업 수익은 전년 대비 10.7% 성장한 1조 4926억원을 달성하며 신성장 동력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 IDC, 전용회선 등 기존 사업과 신사업이 모두 고르게 성장했다. 특히 솔루션 사업은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팩토리 등 B2B 신사업의 고성장으로 전년 대비 21.8% 증가한 4886억원을 기록하며 기업인프라 사업 성장에 기여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부터 배당성향(당기순이익 중 배당금의 비율)을 별도 당기 순이익의 ‘30% 이상’에서 ‘40% 이상’으로 상향한다고 발표했다. 실적 발표 전부터 LG유플러스의 새로운 배당 정책이 시장의 기대를 모은 바 있다. 경영 성과에 비해 저평가돼 있는 기업 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결정이다. 유플러스 측은 “배당성향을 더 높이고 싶은 의향은 있으나 동일한 품질 유지를 위해서는 투자를 지속해야 한다는 부담도 존재한다”며 “인건비, 투자비용, 주주환원정책 등을 고려하여 현재는 40% 수준의 배당 성향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LG유플러스는 별도 기준 서비스 수익이 전년 대비 5% 가량 성장할 것이라는 가이던스를 제시했다. 지속적인 투자로 데이터 품질 등 통신 본원 경쟁력에 집중하는 한편 멤버십, 결합 상품, 콘텐츠를 고도화해 고객 해지율이 가장 낮은 통신사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최근 콘텐츠 전문 인력을 대거 채용 중이다. 컨텐츠 기반의 커뮤니티를 플랫폼에 탑재해 팬을 만들고, 팬덤 기반의 광고를 통한 B2B 사업, B2C 구독형 서비스까지 사업을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2022년에도 가입자에게 차별화된 이용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통신·비통신 사업 성장을 위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