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3월 말, 신규확진 최대 20만명 될 수도...여름쯤 안정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설 연휴 앞두고 서울역 선별진료소 찾은 시민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신규 확진자가 1만6천96명을 기록한 28일 오전 서울역 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줄을 서 있다. 2022.1.28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감염병 전문가인 이재갑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교수가 지금의 감염 수준과 거리두기라면 3월 중순쯤 최대 20만명의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28일 이 교수는 TBS교통방송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중환자 증가속도가 예상했던 것보다, 특히 지난번 델타 때보다는 빠르진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우리나라에서 언제쯤 피크에 도달 할 것이지가 문제다”며 “여러 가지 수학적 모델링을 보게 되면 3월 중순에서 3월 말 정도가 피크가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정부는 3만명을 피크로 예상하지만 많은 수학적 모델링 자료를 보면 10만명에서 15만 정도, 많으면 20만 정도까지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 속도대로 가면 그렇다는 말”이라며 “피크를 지나 4월 넘어가면서 완만하게 떨어져 여름쯤에는 그래도 조금 나은 상황 맞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내다봤다.

이 교수는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번 유행 크기가 제일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오미크론 유행이 커지면 웬만한 사람들은 감염됐고, 백신접종률이 확 올라가고, 중증 환자 발생은 계속해서 떨어질 것이기에 전반적인 의료체계 붕괴나 이런 부분들은 생각보다 덜해질 가능성이 높다”며 이번 피크가 일상회복 전 최대 고비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전파력이 강한 델타 같은 형태가 한 번 더 나타나면 그때는 한 번 더 힘든 과정을 겪을 수도 있다”며 아직 안심하기는 이르다고 했다.

이어 “여름쯤 안정화될 것으로 생각은 하는데 그 중간에 우리가 어떤 피해를 볼지 말지는 지금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덧붙였다.

임효진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