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다음달 동네 병·의원도 코로나 진료…동선 분리 어떻게[Q&A]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2월3일 호흡기클리닉 병·의원 431곳서 진료 시작
일반 환자 전파 차단 위해 동선 및 진료시간 분리
저위험군 재택치료 환자도 야간 긴급 상황 관리
"이달 말 11만명까지 재택치료…하루 5만명 대응"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날 권덕철 장관은 "마지막 남은 과제가 고위험군 중심으로 동네 병·의원이 참여하는 검사와 치료체계로의 전환"이라며, "2월 3일부터는 이러한 전환이 전국적으로 실시" 된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검사는 고위험군에게 우선적으로 집중될 것과 동네 병·의원도 검사와 치료체계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설 연휴 기간 동안 고향 방문과 여행 등 이동을 최대한 자제해 주시기를 다시 한번 당부했다. 2022.01.28. kmx1105@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 영향으로 대유행이 현실화됨에 따라 앞으로는 코로나19 진료도 인플루엔자(독감)처럼 관리하게 된다.

이를 위해 설 연휴 이후인 다음달 3일부터는 동네 병·의원도 코로나19 검사와 진찰, 치료에 참여한다. 코로나19 환자와 일반 환자의 동선이 분리된 호흡기전담클리닉 지정 병·의원 431곳을 시작으로 1000개 이상의 병·의원이 동참하게 된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은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체계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다음달 3일부터는 호흡기클리닉으로 지정된 병·의원 431곳부터 이비인후과 등 일반 동네 병·의원도 참여한다. 신청은 다음달 1일까지 받는다. 정부와 대한의사협회는 다음달 3일 참여하는 병·의원이 1000곳 이상으로 늘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 병·의원은 코로나19 환자와 일반 환자들이 겹쳐 코로나19 전파가 이뤄지지 않도록 출입구와 대기공간 등 동선을 분리하고, 사전예약제를 통해 진료시간을 분리할 방침이다.

향후 바뀌는 코로나19 진료체계와 관련해 권덕철 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이기일 중대본 1통제관,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과의 질의응답을 정리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김석연 서울의료원 의무부원장이 지난 13일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에 새롭게 설치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2.01.2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앞으로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19 관련 어떤 의료 서비스가 이뤄지는지 궁금하다.

"발열, 기침 등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다면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19 진단과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기본적인 진찰을 하고 고위험군이 아닌 경우 전문가용 신속항원(RAT) 검사를 실시한다. 결과가 양성이면 PCR 검사까지 실시한다. 확진자에 대해서는 필요시 즉시 먹는 치료제(경구치료제)를 처방하고, 이후 재택치료까지 가급적 한 기관이 모두를 담당하도록 할 계획이다."

- 2월3일부터 모든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을 수 있나.



"그렇지 않다. 2월3일부터는 호흡기전담클리닉 431곳에서 진찰과 진단검사를 거쳐서 확진된 환자는 치료제 처방과 재택치료 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현재 병·의원의 신청을 받고 있는데 호흡기클리닉이 아닌 병·의원도 지정되면 단계적으로 진찰과 진단검사, 치료까지 할 수 있다."

- 동네 병·의원 몇 군데나 코로나19 진료가 가능한지.

"광주·전남·평택·안성에서는 43곳이 현재 운영 중이다. 전국 단위로는 2월1일까지 1차 참여 신청을 받고 있고, 2월3일에 431곳이 참여하고, 대한의사협회는 2월3일쯤 약 1000개의 병·의원이 신속하게 참여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용 가능한 병·의원 목록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코로나19 그리고 보건소 등의 홈페이지나 각종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일반 환자와 코로나19 환자가 섞이면 감염 위험이 있지 않나.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예산을 지원해 이미 동선이 분리돼 있다. 모든 감염병 예방 조치가 돼 있기 때문에 지금도 진단검사 등 모든 것을 하고 있다. 향후 참여하게 될 병·의원도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철저한 사전예약제와 공간 구분 등 이격거리 확보, KF94 이상 마스크 착용 등도 함께 실시한다. 대기공간을 분리하거나 오전·오후로 나눠 진료하는 병·의원도 있다. 의료진도 4종 세트로 (보호구를) 착용하기 때문에 위험도는 크지 않다고 판단한다."

뉴시스

[성남=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지난 19일 오후 경기 성남시 성남시의료원 재택치료상황실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재택치료 환자와 비대면 진료를 하고 있다. 의료진은 비대면 진료를 통해 팍스로비드 투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환자에게 처방을 할 수 있다. 처방전을 전송받은 약국은 약을 조제해 환자에게 배송한다. 2022.01.2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재택치료 중 상태가 악화될 수도 있는데 모든 병·의원에서 24시간 소통이 가능한가.

"60세 이상 고령자와 기저질환자, 50대 미접종자 등 집중관리군은 보건소가 24시간 관리 가능한 의료기관에 배정한다. 그러나 일반 환자들은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 사이에는 각 의원에서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고, 야간에는 의원들이 연합한 '재택치료 지원센터'나 자택 대기 중인 의사(on-call), 병원급 재택의료기관에 연락할 수 있다."

- 재택치료 중 대면진료를 받고 싶으면 동네 병·의원에 방문해도 되나.

"별도로 운영 중인 외래진료센터에 가면 된다. 전국에 52개가 있고, 서울 21개, 경기 26개, 인천에 3개가 있다."

- 확진자가 급증하면 재택치료가 어려워지는 것은 아닌가.

"1월 말까지는 일일 신규 확진자 수 2만명까지, 그리고 재택치료자는 총 11만 명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현재 확충하고 있다. 2월 중 확진자가 3~5만명 수준이라도 대응할 수 있도록 관리의료기관을 확보 중이다. 유선으로 모니터링하는 횟수를 현재 2~3회에서 1~2회로 줄인다든지, 24시간 자택 대기(on-call) 시스템을 가동한다든지, 의사 1인당 관리할 수 있는 재택 숫자를 현재 100명에서 150명으로 늘리면 관리 여력이 지금보다 1.5배 수준으로 확대 가능하다."

☞공감언론 뉴시스 dyhle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