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모더나 “부스터샷 다 맞아도 올가을쯤 효과 사라질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제약사 모더나의 최고의학책임자(CMO)가 자사 코로나 백신과 부스터샷(3차 접종)을 모두 맞았더라도 올가을쯤 보호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폴 버튼 모더나 CMO는 27일(현지 시각) CNN 방송에 출연해 ‘접종 6개월 뒤 백신의 보호 효과는 지속되느냐’는 질문에 국제학술지 뉴잉글랜드의학저널(NEJM)에 실린 연구 결과를 가리키며 “모더나 백신에 부스터샷까지 맞는다면 원형 코로나와 오미크론 변이로부터 훌륭하게 보호받는 항체가 형성될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이 학술지에는 부스터샷 접종 후 6개월이 지나면 항체 보호 수준이 6분의 1로 낮아진다는 내용이 있는데, 이를 인용하며 “다가오는 올가을쯤에는 그 수준이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영역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지금으로서는 백신과 부스터샷을 모두 맞은 사람들이 보호된다는 게 좋은 소식이지만 우리는 계속 지켜봐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오미크론 변이를 ‘커브볼’에 비유하기도 했다. 버튼 CMO는 “오미크론 변이는 세계 곳곳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이제 그 하위 변위도 나타났다. 미국 입원 환자 수는 아마 우리가 본 적 중 최고치일 것”이라며 “이로부터 보호받으려면 최고 수준의 보호 효과가 필요하고 그게 지속성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날 모더나가 오미크론 변이에 특화한 부스터샷의 임상 2상 시험을 진행한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데이터를 얻을 때까지는 아마 약 두 달이 걸릴 것”이라며 “따라서 올해 중반쯤이면 생산이 최대에 이르고 사람들에게 공급할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문지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