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靑 권력 ‘대수술’ 약속한 尹…與 정치 쇄신안에 맞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슈 주도권 뺏기지 않겠다는 의도인 듯

세계일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한 후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7일 발표한 정치개혁 공약은 더불어민주당의 쇄신 드라이브에 대한 맞불 성격으로 읽힌다.

민주당 이재명 후보 측이 설 연휴를 앞두고 지지율 상승 동력을 확보하고자 정치개혁안을 잇달아 내놓는 상황에서 이슈 주도권을 뺏기지 않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윤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대통령실의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이관과 분야별 민간 전문가의 대통령실 참여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기존 '제왕적 대통령제'의 조직구조와 업무처리 방식으로는 국가 위기에 대처할 수 없다는 문제의식에서 나온 공약으로 윤 후보는 "제가 대통령이 되면 기존 청와대는 사라질 것"이라고 선언했다.

새 대통령실은 비서실장과 정예 참모는 물론 공무원과 분야별 민간 인재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위원회로 구성하되 기밀 사안은 정부 조직 내로 이관해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국민과 대통령을 갈라놓고 주변을 둘러싼 소수의 측근이 내각의 업무를 일일이 지시하고 전횡을 휘두르는 기존 방식으로는 더 이상 국가를 이끌어 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에서 대통령은 항상 열린 공간에서 참모와 사회 각 분야의 최고 인재들과 소통하고, 대통령은 대통령만이 할 있는 일에만 집중할 것"이라며 "당장 인수위 때 준비해서 임기 첫날부터 (광화문 집무실에) 가서 근무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민주당이 발표한 당내 세대교체 등 쇄신안이 국회의원들의 자발적인 기득권 내려놓기에 의존하는 형태라면, 윤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 실현 가능한 공약에 집중했다는 게 국민의힘의 설명이다.

민주당이 의회권력의 특권 내려놓기에 초점을 맞췄다면, 윤 후보는 현행 대통령제의 심장부격인 청와대를 정조준했다는 점에서 대비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민주당이 송영길 대표 말고는 '86세대' 불출마를 지키지 못하지 않느냐. 우리는 할 수 있는 것 위주로 넣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지난 25일 당내 세대교체와 재보선 3개 지역구 무(無)공천, 동일 지역 4선 연임 금지 등을 핵심으로 하는 당 쇄신안을 발표했고, 이재명 후보는 다음날 '통합 정부' 구상을 내놓았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후보의 각종 의혹으로부터 유권자 시선을 돌리기 위한 '정치 쇼'로 규정했지만, 마냥 무시하기에는 개혁에 소극적인 모습으로 비치거나 이슈 선점에서 뒤처질 수 있다는 부담감이 있어 자체 개혁안을 서둘러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 윤 후보는 당초 연휴 이후에 정치공약을 발표하려 했다.

윤 후보는 전날 밤늦게까지 발표 내용을 고민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따라 발표 일정도 자정을 넘어 취재진에게 공지됐다.

한편, 윤 후보의 청와대 공약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지난 25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내놓은 '광화문 대통령 시대'와 유사하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광화문 대통령 시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대선 국면에서 꺼내들었던 화두이기도 하다.

안 후보는 당시 회견에서 "저는 집권하면 현재 청와대 집무실은 국빈 영접과 주요 정치행사가 있는 날만 사용하겠다.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근무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