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사설] 법원 결정 대놓고 무시하는 윤석열의 ‘4자 토론’ 거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국민의힘 TV 토론 협상단장인 성일종(가운데) 의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대선 후보 TV 토론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설 연휴 기간 열릴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대선 후보 TV 토론이 무산 위기에 처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쪽이 법원 판결로 제동이 걸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양자 토론’을 27일 거듭 제안하면서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함께 하는 ‘4자 토론’ 참여를 거부한 탓이다. 윤 후보 쪽은 양자 토론 개최가 필요한 이유로 ‘국민이 (양자 토론을) 더 보고 듣고 싶어 한다’는 점 등을 꼽았다. 사실과 논리에 부합하지 않을 뿐더러 법원 결정마저 무력화하는 무책임한 발상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민주당에 “이달 31일에 국회나 제3의 장소를 잡아 양자 토론을 열자”고 제안했다. 전날 법원의 제동으로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양자 TV 토론이 불발되자, 방송사가 주관하지 않는 별도의 양자 토론 카드를 다시 던진 것이다. 국민의힘의 이런 움직임은 양자 TV 토론을 불허한 법원 결정 뒤 지상파 방송 3사가 여야 4당에 공문을 보내 이달 31일이나 2월3일 4자 토론을 열자고 제안하고, 국민의힘을 제외한 3당이 여기에 동의한 상황에서 나왔다. 윤 후보는 이날 기자들에게 “공영 방송사가 초청하는 양자 토론은 곤란하다는 법원 판결을 존중하면서 양당이 합의한 사항(양자 토론)은 하자는 취지”라고 했다. 하지만 윤 후보의 발언은 법원 결정 직후 “윤 후보와 국민의힘은 다자 토론도 관계 없다”(이양수 선대본 수석대변인)던 입장과 180도 다른 것이다.

윤 후보 쪽이 양자 토론을 고집하며 내세운 논리 역시 억지스럽다. 국민의힘 TV 토론 실무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국민은 양자 토론을 더 보고 듣고 싶어한다.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는) 비겁하게 4자 토론의 커튼 뒤에 숨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하지만 국민이 양자 토론을 더 보고 싶어한다는 성 의원의 주장과 달리 지난주 <KBS> 여론조사에서는 다자 토론 선호 비율이 69.8%로 양자 토론(27%)을 압도했다.

다른 당 후보들이 모두 동의한 4자 토론을 거부하면서 양자 토론을 고집하는 윤 후보의 속내를 예단하지는 않겠다. 다만 계속 이런 태도를 보인다면 윤 후보에게 따라 다니는 ‘토론 기피 후보’ ‘준비 안 된 후보’라는 꼬리표만 더 부각될 뿐이다. 윤 후보와 국민의힘은 후보자 간 형평성과 첫 TV 토론회의 파급력을 고려해 양자 토론을 불허한 법원의 결정을 존중하고 지체 없이 4자 토론에 나서기를 바란다.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