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Q&A] 오미크론은 콧물·두통·재채기·인후통…"정점 10만명 예상"(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볍고 짧은' 증상…폐 아닌 코·목 등 상기도 감염에 집중

확진 후 완치자도 재감염…영유아·청소년 환자 '절대 수' 증가

다음달 노바백스 백신 공급·5∼11세 소아 접종계획 발표

[Q&A] 오미크론은 콧물·두통·재채기·인후통…"정점 10만명 예상"(종합)

연합뉴스

오미크론 대응 국민행동수칙 설명하는 정은경 청장
(청주=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7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 특성 대응 방안 등 전문가 초청 특집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7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박규리 기자 = 국내에서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오미크론에 감염됐을 때의 증상, 경과 등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질병관리청이 27일 개최한 '오미크론 특집 브리핑'에서 의료계 전문가들이 설명한 내용에 따르면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되면 두통, 인후통, 콧물 등의 증상을 겪게 된다.

기존 델타 변이와 비교해 증상이 가볍고, 발열이나 호흡곤란 등 중증으로 진행되는 증상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증상이 지속되는 시간도 기존 변이보다 짧아 '감기 같은 증상이 많다'는 분석이 나온다.

질병청 유튜브에서 생중계된 이날 브리핑에서는 임승관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 국립중앙의료원 김민경 교수,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등 3명의 전문가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오미크론에 대한 국민 궁금증에 답했다.

정 교수는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확진자 증가 전망과 관련, "전문가 대부분이 10만명 이상으로 정점을 전망한다"며 "그러나 중증화율이 낮고 3차 접종, 치료제 보급이 되고 있어 중환자가 빠르게 증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오미크론과 전반적인 코로나19, 예방접종 등에 대한 국민 질의와 전문가들의 답변을 정리한 것이다.

연합뉴스

오미크론 대응에 4차 접종 효과 등의 질문에 답변하는 정은경 청장
(청주=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7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 특성 대응 방안 등 전문가 초청 특집 브리핑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민경 국립중앙의료원 교수, 정은경 청장, 임승관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 2022.1.27 kjhpress@yna.co.kr


-- 기본 변이와는 다른 오미크론 감염 증상의 특징이 무엇인가.

▲ 기존 변이와 다른 특정한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니다. 오미크론 감염 시 델타와 크게 다르지 않은 증상이 '더 가볍고 짧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증과 연관되는 고열이나 호흡곤란 등은 델타와 비교해 명백히 적게 나타난다. 영국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콧물, 두통, 기운 없음, 재채기, 인후통 등의 증상이 가장 흔했다.

-- 오미크론이 계절독감보다 위험한가.

▲ 계절독감보다 전파력은 조금 더 세고 중증도도 조금 더 높다고 판단한다.

-- 오미크론은 코, 목 등 상기도 감염에 집중되는가.

▲ 그렇다. 폐 등 하기도가 아닌 상기도 감염에 집중된다. 동물실험에서 봐도 폐 조직에 침범해 중증도를 일으키는 정도가 매우 낮다. 이는 오미크론 변이의 중증도가 낮은 이유이기도 하다.

-- 오미크론이 감기처럼 경증으로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면 왜 사회가 긴장하고 있는가.

▲ 오미크론의 중증도가 다른 변이보다 낮다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전파력이 델타의 2배 이상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환자의 절대적인 수가 증가할 것이고, 그러면 중증 환자나 입원 환자 수 자체가 늘어나게 된다. 이 경우 의료체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비가 필요하다.

-- 예전에 다른 코로나19 변이에 확진됐던 사람이 오미크론으로 코로나19에 재감염될 수도 있나.

▲ 그렇다. 영국에서는 델타 유행 시기보다 오미크론 유행 시기에서 재감염률이 16배 더 높다는 자료도 있다. 이는 오미크론의 변이가 워낙 많이 일어나서 면역세포가 기억을 못 하는 '면역회피'가 일어났기 때문으로 본다. 다행히 재감염된 경우도 중증도는 더 낮은 것으로 보고된다.

-- 오미크론은 영유아에게 더 위험한가.

▲ 해외에서 영유아 입원율이 많이 증가한다는 보도가 나오고는 있지만, 오미크론이 영유아에게 특히 더 잘 걸리거나 더 위험한 것은 아니다. 전파력이 높아서 환아의 수가 많아지고 중증 환자가 증가했을 가능성이 있다. 또 영유아가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니라는 것도 영유아 환자 증가에 영향을 끼쳤을 수 있다.

-- 경증이 많은 오미크론이 학생들에게 끼치는 영향이 클까.

▲ 지금은 오미크론으로 인한 위중증이나 사망 사례가 극히 드물지만 감염이 대규모로 확산하면서 그 숫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오미크론 대유행이 몇 달간 진행되는 것이 명백한 상황에서는 소아청소년도 접종을 하는 것이 권고된다.

--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3차 접종의 예방효과는 어느 정도인가. 오미크론 외 또 다른 변이에 대한 예방도 3차 접종으로 가능한가.

▲ 감염 예방효과의 경우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을 3회 접종했을 때 약 50%의 효과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증 및 사망 예방 효과는 그보다 더 높아 80∼90%의 효과가 최대 6개월까지 갈 수 있다는 결과가 있다. 오미크론 외 다른 변이는 아직 특성이나 면역회피 능력 등에 대해서는 자료가 없다.

-- 오미크론에서 발열 증상이 적다면, 다중이용시설 등 출입 과정에서 하는 발열검사가 의미 있을까.

▲ 확진 시 나타나는 양상은 굉장히 다양하다. 발열검사로 발열 증상이 나타난 환자를 찾아낼 수는 있지만, 그 외 의심 환자를 찾아내기는 어렵다. '발열 검사를 했으니 안전하다'고 보지 말고 보조적 수단으로 생각해야 한다.

연합뉴스

다행히'한 줄'
(광주=연합뉴스) 27일 오후 광주 북구 선별진료소에 보건소 의료진이 신속항원 검사 키트를 줄지어 놓고, 이상반응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2022.1.27 [광주 북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ch80@yna.co.kr


-- 오미크론 확산으로 앞으로 하루 신규 확진자가 얼마나 증가할까.

▲ 5∼8주 정도까지는 확진자가 증가할 것이고, 이 기간 매우 높은 증가율이 유지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정점에 대해서는 전문가 대부분이 '10만명 이상'으로 전망한다. 그러나 오미크론 중증화율이 낮고 3차접종과 먹는치료제 보급이 진행되고 있어서 중환자가 빠르게 증가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우리의 중환자 대응 역량의 한계를 시험하는 상황까지는 갈 수 있다.

-- 동네병원에서 코로나19 진료를 보면 병원에서 오미크론에 감염되지 않을까.

▲ 감염자의 동선은 입구부터 접수, 진료, 검사를 거쳐 집으로 돌아가기까지 모두 일반 환자와 분리돼야 한다. 호흡기 환자의 진료 시간을 다른 환자 진료 시간과 분리하거나 철저한 예약제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최선의 방안을 찾기 위해 정부와 의료계가 협의하고 있다.

-- 3월 정상 등교가 예정돼 있는데 오미크론에 대한 학교 방역 대책은.

▲ 다음 달 초 교육부에서 정리된 지침을 안내할 예정이다. 새로운 진단검사와 역학조사 체계를 적용한 새 지침을 마련하고 있다.

--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의 특성상 사회적 거리두기는 효과가 없어질까.

▲ 아니다. 거리두기로 접촉을 줄이면 전파가 줄기 때문에 유행 속도를 늦추는 데 효과가 있다. 다만 높은 전파력으로 인해 그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

-- 오미크론 대응체계로 확대 시행 중인 신속항원검사는 유전자증폭(PCR) 검사보다 정확도가 많이 떨어진다. 잘못된 판정으로 확진자가 더 증가하지는 않을까.

▲ 가짜 양성(위양성)에 대응하기 위해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반드시 PCR 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다. 가짜 음성(위음성)은 확진자를 놓쳐 전파가 확산할 위험을 키운다. 그렇기 때문에 음성이 나와도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또 의심 증상이 반복되면 이틀 정도 간격을 두고 재검사를 받거나 의료기관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연합뉴스

부산 연제구보건소 선별진료소 찾은 시민들
(부산=연합뉴스) 강덕철 기자 = 국내 신규 확진자 수가 연일 최다기록을 쓰고 있는 가운데 27일 부산 연제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시민들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2022.1.27 kangdcc@yna.co.kr


-- 코로나19 먹는치료제 처방률이 저조한데, 효과는 있나.

▲ 27일 0시 기준 408명이 투약해 생각보다 처방이 저조하다. 효과성에 대한 자료가 충분하지는 않지만 고위험군에게 증상 발현한 지 5일 이내에 투여했을 때 입원비율이 88∼89% 감소했다는 보고가 있다.

-- 4차접종 계획은.

▲ 앞서 4차접종을 진행한 국가들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4차접종을 가장 많이 한 이스라엘은 4차 접종자에게 3차 접종자 대비 2배의 감염예방 효과, 3배의 중증화 예방 효과가 있었다고 발표했다. 우리는 3차접종으로도 면역이 잘 형성되지 않은 면역저하자들에 대한 4차접종을 검토하고 있다.

-- 노바백스 백신 접종계획은.

▲ 노바백스 백신은 지난달 10일 허가를 받고 현재 SK 바이오사이언스에서 생산하고 있다. 식약처의 품질검증을 받으면 시중에 공급된다. 백신 초도물량 도입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2월 중 공급될 것으로 본다. 초도물량이 나오면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예약을 받아 접종 진행할 예정이다.

-- 코로나19 백신이 유산이나 기형아 출산에 영향을 미치나

▲ 현재까지 백신접종자와 미접종자의 유산·사산 비율에 차이가 나타났다는 증거는 없다. 반면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유산·사산 위험이 증가한다. 특히 임신부는 면역력이 저하됐을 가능성이 높아 위험 대상이다. 백신 접종이 태아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근거가 없지만, 접종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명백한 상황이어서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임신부 접종을 권고한다.

-- 5∼11세 소아청소년에 대한 백신 접종 논의는.

▲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검토 중이며, 다음 달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허가를 전제로 백신 도입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전문가들이 정책연구용역 형태로 백신 안전성, 이상반응, 위험-이득 분석, 국민 수용성 등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하면서 접종계획을 검토하고 있다.

abbi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