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진행자도 되물은 원희룡 발언, 이재명 측 "가짜뉴스 좀 그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캠프 원희룡, 라디오서 "이재명 2년 동안 손실보상 반대"

사회자 "재난지원금, 손실보상 병행이 이 후보 주장 아니었나" 사실관계 확인

이재명 측 "원희룡 가짜뉴스 처음 아냐, 엄정 대응할 것"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캠프 정책본부장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이재명 후보는 소상공인 손실보상에 반대하던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 측은 “가짜뉴스”라며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데일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6일 경기 고양시 화정역 문화광장을 방문해 연설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후보 측은 27일 전날 있었던 원 본부장의 이 후보 비판 발언에 대해 “허위사실 및 가짜뉴스”라며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 측은 “원 본부장은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사실관계를 그대로 얘기한 것’이라며, ‘(이재명 후보는)소상공인에 대한 손실보상은 2년 동안 극력 반대하던 사람’이라는 허위사실 및 가짜뉴스를 유포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 측은 “이재명 후보는 경기도지사 시절인 2020년 6월 4일 ‘코로나 검사로 영업손실을 겪게 된 택배기사 등 취약노동자에게 손실보상금’ 지급 정책을 시행했고 지속적으로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손실보상 필요성을 주장해 왔다”며 이 후보의 지사 시절 손실보상 정책을 다룬 기사 내역을 공개했다.

이어 “원 본부장의 허위사실 유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미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해 다수의 허위사실을 유포한 바 있고 악의적인 왜곡을 반복하여 수사기관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가짜뉴스는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문제가 된 원 본부장 발언은 전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나왔다. 원 본부장은 이 후보가 윤 후보를 비롯한 대선 후보들에게 재난지원, 손실보상 예산 편성을 위한 협조를 요청한 데 대해 의견을 밝히던 중 “그동안 전 국민 재난지원금 주자고 주장하면서 소상공인에 대한 손실보상은 2년 동안 강력 반대하던 사람이 지금 와서 갑자기 몇 십조를 본인이 뭐랄까 생색을 내기 위해서 야당 후보를 끌어 들인다? 정치는 그런 식으로 하면 안 된다고 배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진행자가 “(이 후보가) 2년 내내 손실보상을 반대를 해왔다는 게 어떤 말씀이냐”고 되묻자 원 본부장은 “이재명 후보가 코로나 초기 당시에 소상공인에 대한 손실보상, 그리고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 그걸 이야기했을 때 반대하고 지역화폐로 뿌리는 걸 계속 주장했지 않나. 그러면서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2년 내내 민주당에서 반대하면서 전 국민 재난지원금으로 얘기하다가 이제 와선 갑자기 전 국민 재난지원금은 이제 뿌릴 만큼 뿌렸고 국민들도 이제는 거기에 대해서 별 매력을 못 느끼니까 이제는 자영업자 소상공인에 대해서 윤석열 후보가 50조라는 담대한 제안을 하니까 그걸 빌미로 돈을 더 쓰자 이렇게 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서로간의 추경 논의가 서로 엇박자가 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가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주장하면서 자영업자 손실보상은 반대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전국민 대상 소득 기준을 두고 논쟁이 있었던 재난지원금과 자영업자의 영업제한에 따른 손실보상 논의는 애초에 성격이 달라 그동안 별개로 진행돼왔고, 이 후보 역시 전국민 재난지원금과 별개로 적극적인 정부 재정 확장정책을 통한 자영업자 손실보상을 주장해왔다.

애초에 코로나 유행 첫해부터 논쟁이 붙은 공적부조 성격의 전국민, 선별지원금 논의와 달리 영업손실에 대한 국가의 법률적 책임성과 관련된 자영업자 손실보상은 지난해 초에야 정세균 전 총리가 언급하며 논의가 구체화됐다. 이후 기획재정부의 소극적인 재정 대응에 대립각을 세우며 오히려 이 후보가 지자체장 중에는 적극적으로 손실보상 논의를 주도한 것으로 보는 것이 현실적이다.

진행자 역시 원 본부장 주장이 애매함을 느낀 듯 “이건 사실관계이기 때문에 한 번만 더 확인질문을 드리겠는데,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주자는 주장했지만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손실보상 하지 말자가 아니라 병행하자는 주장 아니었느냐”고 되물었다.

이에 원 본부장은 “아니, 왜 진행자님께서 변호를 하십니까? 나중에 사실체크 하면 되는 건데”라며 다소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원 본부장은 또 “저는 사실관계를 그대로 얘기한 것”이라며 지역화폐 지급의 문제를 지적하는 발언을 이어가기도 했다.

원 본부장은 “지역화폐라는 것은 결국은 상점으로 가긴 하지만 이걸 쓰는 것은 전 국민에게 돈을 10만 원씩 꽂아줬지 않나. 이렇게 되면 실제로 피해본 소상공인한테 갈지 아니면 아니면 인터넷에 인기가 좋은 맛집 위주로 갈지 알 수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