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오미크론 비상] 29일부터 선별진료소 신속항원검사 도입…Q&A 총정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이경화 기자 = 정부가 검사체계부터 오미크론 대응체계로 서둘러 전환한다. 광주와 전남, 경기 안성과 평택 4곳은 지난 26일부터 앞서 돌입했다.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만 유전증폭(PCR) 검사를 실시 중인 가운데 무증상 또는 경증 의심환자는 자가검사키트 등을 활용한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뜰 경우에만 PCR 검사를 받는 식이다.

이런 검사체계는 오는 29일부터 전국 256개 선별진료소로 확대 적용된다. 다만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29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과도기를 둔다. 이 기간엔 검사 대상자가 PCR과 신속항원검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나 이후 3일부턴 60세 미만 의심자는 신속항원검사부터 받아야 한다.

설 연휴 이후인 다음달 3일부턴 호흡기전담클리닉이나 지정된 동네병원에서도 진료 후 전문가용 키트로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현재로선 코로나19 진단검사·치료에 참여 가능한 동네병원이 많지 않다. 본인부담 여부도 미정이다. 앞선 광주, 전남 등 지역에선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검사할 경우 5000원의 진찰료를 지불하게 돼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민지 기자 =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만4518명으로 집계된 27일 오전 서울역 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위중증 환자는 350명, 사망자는 34명 발생했다. 2022.01.27 kimkim@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다음달 3일부터 전국 동네병원들도 진단검사에 참여 시 동일한 본인부담액을 적용할지 여부에 대해 검토 중이다. 동네병원 진단검사 체계 참여 관련 세부 내용은 28일 공개된다.

정부는 이 같은 진단검사체계 전환이 확진자 급증에 따른 고위험군 우선 보호를 위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오미크론 변이의 국내 대유행이 본격화하면서 기존 진단검사 체계로는 폭증하는 확진자를 모두 감당할 수 없는 만큼 의료 자원을 고위험군 보호에 집중 투입해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취지다.

다만 검사법이 급격히 바뀌는 데다 세부지침도 복잡해 현장 혼란은 불가피해 보인다. 이에 방역당국의 새 검사 체계 핵심 내용에 관련한 궁금증을 일문일답으로 정리했다.

-앞으로 PCR검사 고위험군만?…60세 이상 검사 선택지는

▲다음 달 3일부턴 고위험군 등만 바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60세 이상 고령자처럼 일단 코로나19에 확진되고 나면 중증으로 진행할 위험이 높은 사람이거나 밀접접촉자처럼 코로나19에 실제 감염됐을 공산이 큰 이들이다. 이들을 빼고 별다른 증상이나 역학적 관련성이 없는 이들은 1차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나 자가검사 결과 양성 시에만 2차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새 방침 적용 전인 설 연휴까진 검사를 희망하는 저위험군도 PCR 검사를 바로 받을 수 있다. 또 고령자의 경우 본인이 원한다면 우선 신속항원검사를 받아도 된다. 다만 연령대와 관계없이 본인이 밀접접촉자에 해당돼 검사를 받아야 한다면 PCR 검사를 바로 받는 편이 좋다. 실제로 감염됐을 위험이 높은 우선적 검사 대상자기 때문이다.

-선별진료소서 받은 키트로 집에서 검사 가능하다던데

▲신속항원검사는 선별진료소에서 관리자 안내 하에 하는 것이 원칙이다. 다만 대기가 너무 길다거나 검사가 어려운 사례 등 여러 상황을 고려해 각 검사소에서 검사 대상에게 집에 가져가서 검사하도록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집에서 검사한 경우 검사 과정을 입증하기 어렵기 때문에 음성 결과가 나오더라도 방역패스용 음성확인서 발급에는 쓸 수 없다.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적용받기 위해선 의료진이 보는 앞에서 검사해 음성임을 확인해줘야 한다.

-의료기관 신속항원검사와 자가진단키트 검사 차이는

▲제조사에서 전문가용과 일반용으로 각각 허가받은 별개의 제품을 사용하지만 검사 원리는 같아 사실상 같은 키트라고 볼 수 있다. 다만 검체 채취 방법으로 인해 정확도에 차이가 난다. 의료진은 코로나19 검사시 비인두(콧속 깊은 곳) 점막을 떼서 검체로 쓴다. 일반인이 이를 채취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어렵기 때문에 자가진단키트의 경우 비강(콧속) 점막을 검체로 쓰도록 하는데 비인두 점막에 비해 바이러스 양 자체가 적어 민감도가 떨어진다.

-의료기관 키트는 정부 제공인지…자체 PCR검사 기관은 몇 곳

▲호흡기전담클리닉 등에서 쓰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키트 비용은 건강보험수가에 포함된다. 각 의료기관에서 키트를 직접 구매할 수 있다. 자체 PCR 검사 가능한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전국 총 71곳이다.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개 지역 43개 클리닉 중에서는 1곳만 가능하다. 자체 PCR 검사가 불가능한 클리닉은 검사전문기관에 PCR 검사를 의뢰하거나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환자에게 소견서를 발급해 주면 된다.

-신속항원검사는 무료인지

▲어디서 받느냐에 따라 다르다. 선별진료소에선 무료로 이뤄진다.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선 키트 자체엔 건강보험이 적용돼 무료지만 진찰료가 발생할 수 있다. 새 검사 체계를 시범 적용 중인 4개 지역에선 일단 의원급 의료기관 기준 진찰료 5000원을 본인부담으로 청구하고 있다.

kh99@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