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대장동 40억 수뢰’ 혐의 최윤길, 구속상태로 검찰 송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성남시 대장동 개발 과정에서 성남시의회 의장을 지내며 개발을 돕는 대가로 화천대유 측으로부터 금품을 약속받았다는 혐의로 구속된 최윤길 씨가 27일 경기도 수원남부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과 관련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부터 금품을 약속받은 혐의를 받는 최윤길 전 성남시의회 의장이 구속상태로 검찰에 송치됐다.

27일 경기남부경찰청 대장동 의혹 전담수사팀은 최씨를 부정처사 후 수뢰혐의로 이처럼 검찰에 송치했다. 최씨는 성남시의회 의장을 지내며 대장동 개발 사업을 도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는 이날 오전 9시쯤 수원남부경찰서를 나와 호송차에 올랐다. 검은색 모자와 흰색 마스크를 쓴 채 고개를 숙이고 “김만배를 통해 로비를 받았느냐”, “도시개발공사 설립안을 왜 주도한 것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경찰의 구속영장에 따르면 최씨는 성남시의회 의장이던 2013년 2월 대장동 개발의 시발점이 된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조례안을 본회의에 상정해 통과시키는 데 앞장섰다. 이후 의장직에서 물러난 뒤 조례안 통과를 주도한 대가로 화천대유 임원으로 근무하면서 대주주인 김만배씨 등으로부터 성과급 40억원을 받기로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구속영장에는 또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조례안 통과를 이끄는 조건으로 김씨가 최씨에게 금품에 앞서 의장직을 제안하고, 최씨가 의장직에 당선되는 과정에 힘을 보탰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법원은 최씨의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우려가 인정된다는 이유로 지난 19일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수원=오상도 기자 sdo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