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준석 "단일화 하는 안철수가 싫다"[한판승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자 후보 토론? 윤석열, 토론에 진심인 사람

민주당의 네거티브 중단? 더 이상 끌고가기 힘든 것

대장동 이슈? TV토론 아닌 수사 대상이다

안철수, 가족리스크 없다? 본인리스크가 큰 사람

윤석열 무속 논란? 직무 연관된 것 없다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만나고 있는데요. TV토론 얘기랑 안철수 후보 얘기 좀 해보겠습니다. 양자 TV토론 가처분이 인용이 됐죠. 4자토론 한다 이렇게 나왔는데 맞습니까?

◆ 이준석> 저는 아직까지 결정사항 전달받지 못했습니다.

◇ 박재홍> 그런가요.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는 환영 입장이다라고 했는데 4자토론 해도 괜찮다, 대표님도.

◆ 이준석> 저는 어떤 토론을 하더라도 사실 우리 후보가 토론 경쟁력이 나쁘지 않습니다. 제가 항상 얘기하지만 저희 마지막 경선할 때 보면 상대자가 누구였습니까? 원희룡, 유승민, 홍준표 이 정도면은 정치권에서 한 사람은 베기, 한 사람은 찌르기, 한 사람은 뭐 때리기 각자 전술이 다른 3명을 상대한 거거든요. 저는 심상정, 안철수, 이재명 조합이 그 보다는 편한 조합일 것 같은…

◆ 김성회> 그런데 왜 초반에 안 한다고 하셨을까요?

◆ 이준석> 그런데 이게 후보가 16번 토론하며 질려버린 것도 있더라고요. 왜냐하면 그 후보가 한 처음에 6, 7번 토론할 때까지 굉장히 긴장감이 있었는데 이제 정책 내용들은 내용이 제한돼 있다 보니까 마지막에 가면 갈수록 너무 인신공격성 발언만 난무하는 것 아니냐라는 의식을.

◇ 박재홍> 토론하면 싸움만 된다.

◆ 이준석> 가졌던 것 같습니다.

◆ 김성회> 사실 정치라는 게 밖에서 싸우는 사람들 대신 무대 위에서 토론하고 싸우면서 의견을 조율해 가는 과정인데 후보님은 오히려 정치인끼리 하는 토론이 싸우는 걸로 인식하시는 건 조금 일반적인 인식하고 달랐다라는 생각이 들었었거든요.

◆ 이준석> 그런데 저는 두 달에 16번 정도면 저희가 과한 점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김성회> 만드신 장본인이시잖아요.

◆ 이준석> 제가 기획한 것보다 좀 더 치열해져서 저도 당황하기는 했습니다. 원래 그런데 그게 16번 토론이라는 게 중간에 여러 가지 다양한 기획이 들어갔었습니다. 뭐냐 하면 2:2 토론 같은 것도 있었고.

◆ 김성회> 맞아요. 이준석을 이겨라 이런 것도 그러지 않았습니까?

◆ 이준석> 콜라보레이션 토론 같은 것도 있었고 했는데 그게 초기에 무슨 경준위 논란 이런 거 때문에.

◇ 박재홍> 경선준비위원회.

◆ 이준석> 늘려져서 16번의 비슷한 토론으로 가면서 재미가 사라진 측면이 있었는데 아마 저는 이번에 대선주자 간의 토론 같은 경우에도 우리 후보가 내용면에서 자신감이 있을 겁니다. 왜냐하면 저는 후보가 일정 잡는 거 보고 놀라는 게 토론 있으면 진짜 한 2, 3일 앞에 일정을 뺍니다, 우리 후보가. 그 정도로 토론에 있어서 국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알고 이야기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렇게 토론에 진심인 사람 처음 봤습니다, 저는.

◇ 박재홍> 토론에 진심이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진중권> 이재명 후보는 그렇게 이야기하지 않습니까? 김건희 씨 의혹 이런 것들 얘기하지 않겠다, 준비할 필요 없다. 그런데 또 국민의힘 쪽에서는 대장동 의혹 이거 파헤치겠다 이러거든요. 그런데 국민들이 볼 때는 이게 토론회가 또다시 왜냐하면.

◇ 박재홍> 네거티브 공방.

◆ 진중권> 검증이란 이름으로 네거티브에 지쳐있 는 상태거든요. 혹시 또 그 문제를 들고 나오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들도 있어서요.

◆ 이준석> 그런데 환경이라는 게 그 사이에 민주당이 본부장 비리라고 들고 나왔던 것이 여러 군데 허물어졌습니다. 특히 장모 같은 경우에는 최근에 2심 판결이 있었고 본부장에서 장 빼야죠, 이제 그러면. 그리고 본부에서 부인 문제 같은 경우에도 아까 진 교수님 말한 것처럼 대중이 약간 물려하는 주제거든요. 뭐냐 하면 너무 오랫동안 지속되었고 비슷한 내용이 조금 토씨 하나 바뀌어서 계속 나오는 느낌으로 국민들이 받아들이면은 부장은 빼야 되는 상황이고 그러면 생각보다 또 본이라고 할 만 한 건 크게 있지 않고 예전에 고발사주나 몇 개 축이 있었는데 그것도 사실상 지지부진하고 이렇기 때문에 민주당이 네거티브 공세를 중단하겠다 선언한 이면에는 더 이상 끌고 가기 힘든 측면도 있다 이렇게 저는 보고 있습니다.

◆ 진중권> 국민의힘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니까 대장동 의혹 토론에서 제기할 것이다.

◆ 이준석> 대장동 의혹은.

◆ 김성회> 정책본부장이 원희룡 일타강사신데 안 할 수가 없죠.

◆ 이준석> 저희 후보는 대장동은 토론보다도 빨리 엄격한 수사의 대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사가 빨리 진행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은 빨리 집권해서 저희가 수사를 진행시키겠습니다.

◇ 박재홍> 디** 청취자분이 질문을 주셨는데 윤석열 후보께서 예전에 프롬프터 고장 나서 몇 분간 생방송 중에 침묵하신 적도 있으셨는데 공약을 잘 못 읽으셔서 곤란한 상황도 있었고요. 요즘은 어떠신가요라는 질문.

◆ 이준석> 프롬프터라는 건 그런 겁니다. 프롬프터가 아예 없으면 말을 합니다. 그런데 있으면은 그것에 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우리 후보가 최근에는 종이도 안 써가지고 발언 잘합니다. 그런데 워낙 그때는 오히려 그런 거죠. 정치를 처음 하면은 도와주신 분들에게 많이 의존해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긴 한데 그런 점이 많이 개선되었다는 걸 국민들도 느끼실 겁니다.

◆ 김성회> 워낙 달변가시라서 굳이 잘하신 분인 것 같은데, 제가 보기에.

◆ 이준석> 달변가인데 제가 봤을 때는 아직까지 간결하게 전달하는 능력 같은 경우에는.

◆ 진중권> 주관식으로 하라고 제발.

◆ 이준석> 냉정하게 말씀드리면 그렇습니다.

◇ 박재홍> 저희 한판승부에서 5명의 후보의 언어를 분석했거든요. 대표님 보셨습니까?

◆ 이준석> 안 봤습니다.

◇ 박재홍> 봐주십시오.

◆ 이준석> 저는 기억 안 나요. 쇼츠. 저희 따라하는 거 그거.

◇ 박재홍> 3명이.

◆ 이준석> 빠르게 가 이런 거나 해 보시지, 이런 거.(웃음)

◇ 박재홍> 이재명 후보 것도 공평하게 저희가 했다는 걸 말씀드리겠습니다.

◆ 이준석> 청취율 조사 때문에 이걸 하겠다라고 했던 제작진의. 어쩔 수 없었습니다.(웃음)

◇ 박재홍> 김 소장님, 단일화 문제 질문하시겠습니다.(웃음)

◆ 김성회> 단일화 얘기 안 할 수가 없는데요. 안철수 후보랑 왜 이렇게 세게 붙으시는 건지 되게 궁금하거든요. 여기 대본에는 단일화가 싫은 건지 그냥 안철수 후보가 싫은 건지 궁금합니다 이렇게 물어보라고 하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대표님이 안철수 대표, 후보를 너무 잘 알아서 그러는 것 아닙니까?

◆ 이준석> 그러니까 단일화를 하는 안철수가 싫은 거죠.
노컷뉴스

26일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국민의당 대선필승 전국결의대회에서 안철수 대선후보가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6일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국민의당 대선필승 전국결의대회에서 안철수 대선후보가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박재홍> 단일화를 하는 안철수가 싫다.

◆ 이준석> 뭐 그런 거죠.

◇ 박재홍> 무슨 뜻일까요.

◆ 이준석> 안 대표가 지금까지 정치하면서 저는 큰 기조변화가 있었다고 보는데 원래는 제3지대 항상 이야기하고 그리고 양당 비판하면서 나는 독자로 간다 이런 노선이 있었고 그게 이제 2020년 총선부터 그때 사실상 보수정당의 비례위성정당을 자처하면서 지역구 안 내겠다. 그러니까 보수진영 내 유권자들이 우리한테 비례대표를 달라 이런 거였잖아요.

그다음에 서울시장 선거 나갈 때는 아무도 안 물어봤는데 갑자기 출마 선언에 야권 단일후보가 되겠습니다 이러고 나왔어요. 그러니까 저희도 모르는 상황에 저희 쪽 차선변경이 있더라고요. 그러면서 사실 보수 쪽에 항상 합당이나 경선 참여를 하기 싫은데 뭔가 선거는 이쪽에서 자꾸 끼어보고 싶고 그러면 계속 단일화 하자고 뒤늦게 나타나는 양상이 지속되고 있거든요.

저는 그 양태가 너무 싫은 겁니다. 저는 이렇게 말씀드릴게요. 저도 보수정당에서 정치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영입했지만 그 이후로 항상 비주류의 삶을 살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어렵게 정치했고 어려운 지역 가가지고 도전하다가 지금.

◇ 박재홍> 당내에서.

◆ 이준석> 당대표가 된 거거든요. 그리고 유승민 의원 같은 경우에도 당에서 원래 성골이었다가 어느 순간 배신자로 찍혀서 쭉 어렵게 살다가. 그리고 홍준표 대표 같은 경우에도 대표 2번에 대선후보 1번 한 다음에 그다음에는 공천 안 줘서 쫓겨났다가 나중에 겨우 복당해 가지고 나가서 인기 끌고.

이게 이 정도의 굴곡은 대통령이 되어 싶어 하는 사람이면 언젠가 겪어야 될 굴곡인데 안철수 대표는 본인은 나름대로 어려운 길 겪었다고 생각하겠지만은 보수정당 쪽에서 표를 받겠다고 한 이상 보수의 본류에서 한번 내부에서 승부를 걸어보는 과정도 필요한데 그걸 안 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뒤늦게 나타나 가지고 본인 인지도나 이런 걸 바탕으로 해서 꼭 단일화 하자 이런 거.

◆ 김성회> 그런데 특이했던 게 최근에 중앙일보가 각 후보의 공약을 진보, 보수 수치로 분석한 것을 한번 봤는데 예상외로 안철수 후보가 윤석열 후보보다도 더 보수적인 입장을 각각의 입장에서 취하고 계시더라고요.

◆ 이준석> 원래 넘어온 분들이 제일 세요.

◆ 김성회> 그래서 보수에게 어필하려고 그러면 아예 단일화 그림이 윤석열 후보와 그려져 있었던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는 하던데.

◆ 이준석> 그게 원래 당 경선 아까도 제가 호남 발언 이런 거 얘기하잖아요. 당 경선이나 특정 진영에서 아주 골수표를 받으려고 하는 분들이 굉장히 이념적으로 극단으로 가는 경우가 있어요. 저는 이런 거죠. 저는 그리고 이 발전 단계에 있어 되게 황당한 게 뭐냐 하면 옛날에 저 범진보 시절 인식될 때는 박원순 시장한테도 덜렁덜렁 양보하고 그다음에 문재인 대통령한테도 덜렁덜렁 양보하고 그런데 보수 쪽에만 오면 계속 단일화 승부 걸자 그러고 경선하자고 그러고 이래서 요구조건도 보면 항상 좀 세요. 이러니까 도대체 우리에게 무슨 억하심정이 있어 가지고 우리 쪽으로 와 가지고 계속 이렇게 센 조건 들이밀면서 분위기 깨고 이렇게 하느냐. 저는 강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 김성회> 애시당초 처음에 국민의당과 국민의힘이 합당하려고 얼마 전까지 그러지 않았습니까? 그때 했으면 지금 이 리스크를 줄일 수 있었는데 그때 대표님께서 너무 안철수 국민의당을 밀어내신 것 아닙니까?

◆ 이준석> 저희가 그때 기록이 다 남아 있는데요. 당명 바꾸는 거 빼고 다 해 줄게라고 했어요. 그런데 끝까지 당명 바꿔야겠다고 나왔잖아요.

◆ 김성회> 진짜 그것 때문에 안 된 겁니까, 그럼?

◆ 이준석> 저희가 공개적으로 얘기했어요. 당명 바꾸는 거 빼고 다해 줄게라고 했어요. 그런데 저는 그때도 이미 제가 봤을 때는 아까 말했던, 단순하게 보면 이겁니다. 안철수 대표가 만약에 보수진영의 대선후보가 되고 싶으면 들어와서 경선을 치렀으면 저는 뭐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을 거라고 봅니다. 그런데 꼭 경선 끝나고 나서 출마선언도 사실 그 당의 당헌당규상 쉽지 않았는데 어떻게 해서 추대는 된다 이래서 나온 거거든요. 그래서 그다음에 여기까지 오면서 계속 단일화 얘기하고 지금도 메시지가 뭡니까? 자기 표가 결집될 게 흔들리면 안 되니까 단일화 없다. 그런데 안일화는 된다 이런 메시지 아닙니까? 저는 이런 거 자체가 국민들 그만 괴롭히셨으면 좋겠습니다, 국민들.

◆ 김성회> 단일화를 안 하십니까?

◆ 이준석> 네?

◆ 김성회> 국민의힘은 단일화에 대해서는.

◆ 이준석> 본인이 단일화 안 한다잖아요, 또.

◇ 박재홍> 알겠습니다.

◆ 이준석> 그런데 안일화는 하겠다니까 하겠다는 건지 아닌지.

◇ 박재홍> 안철수 후보가 이제 다른 후보에 비해서 가족리스크가 없다를 강조하시면서 딸이죠, 안설희 씨도 귀국해서 등판시켰습니다. 유튜브 방송에 등장을 했고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 이준석> 가족리스크가 아니라 거기는 본인리스크가 굉장히 큽니다.

◇ 박재홍> 본인리스크가 크다.

◆ 이준석>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 곡선을 보면 항상 선거 때 어느 시점에 한번쯤은 그 양당의 선거전이 치열해지면은 양당이 비판받을 시점에 양비론을 툭 하고 튀어나와서 지지율이 조금 올라오는 구간이 있어요. 그런데 그다음에도 거기에 새로운 비전을 얘기하거든요. 계속 양비론 가져가다가 쭉 떨어지는 구간이 있거든요. 이게 정확히 뭐랑 일치하냐 하면 지난 한 달간 안철수 후보가 대주주로 있는 회사의 주가 그래프랑 일치합니다.

◇ 박재홍> 그 지지율과.

◆ 이준석> 12월 초에 주가를 오늘 회복했어요, 떨어져가지고. 그러니까 그게 뭐냐 하면 결국에는 저는 안철수 후보의 콘텐츠가 부족한 게 아니냐 하는 지적을 제가 하고 있는 겁니다. 아까 말했던 것처럼 이념적으로 왔다갔다가 심하기 때문에 결국 실용이라고 지금까지 포장해 왔지만 결국 갔을 때는 지지층이 굉장히 쉽게 이완되는 경향을 보이거든요. 이렇게 얘기하면 또 내일 이 방송 걸지도 모릅니다. 조심하십시오.

◇ 박재홍> 어떤 안철수 후보가?

◆ 이준석> 자기 비판하면 방송 걸잖아요. 비판했다고.

◇ 박재홍> 그 2030세대 정책을 알리기 위해서 안철수 후보가 오늘 직접 작사와 노래 참여한 음원도 오늘 공개했는데 이런 거는 그래도 지지율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지 않을까요.

◆ 이준석> 무운을 빕니다.

◇ 박재홍> 그런가요. 버티go, 단 한 번의 꿈, 솔로곡 동행 이런 것도 발표하셨는데.

◆ 이준석> 정말 무운을 빕니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최진석 위원장, 안철수 후보의 선대위원장 비판도 있으셨죠. 최진석 위원장이 유권자에 대해서 생각이 좀 없는 것 같다 이런 발언을 해서 그 부분을 대표님이 사퇴할 문제다 이렇게까지 말씀하신 것 같은데.

◆ 이준석> 이게 온라인상에서 국개론이라고 이야기하는 거거든요.

◇ 박재홍> 국개론.

◆ 이준석> 이게 비속어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제가 풀어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마는 결국 정치인이 자기가 펼치고자 하는 뜻이나 아니면 의지가 관철되지 않으면 내가 뭔가 잘못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국민이 뭔가 잘못하고 있는 것이다라는 식으로 시선을 돌리는 것인데 저는 아무리 지지율이 최근에 하락 추세로 접어들었다 해서 지금 상황에 국개론을 꺼내드는 것은 너무했다. 본인이 진짜 담담하게 계속 제3지대 정치를 할 것이라면 단일화, 안일화 이런 얘기 아예 안 나오게 하는 게 맞는데 계속 그렇게 하고 있으니까 지지율이 떨어지는 거거든요. 저는 아쉽습니다, 그런 부분이.

◇ 박재홍> 그렇군요. 김건희 씨 곧 등판할 것이냐 이 부분에 대해서 대표님은 곧 적극적인 모습으로 긍정적으로 유권자들에 호소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말씀을 하셨죠. 어떤 맥락인가요.

◆ 이준석> 저는 김건희 씨 그러니까 우리 후보자의 배우자에 대한 공격이 지금 와서 보면 좀 과도했던 부분도 있고 당장 지금 출국기록 문제 같은 경우만 해도 후보자의 배우자 과거에 체코에 출국한 기록이 없다. 그러니까 출입국 관리소에 무슨 부당한 권력이 개입해서 출국 기록을 지운 것이다 이런 식으로 공격이 들어왔잖아요. 그런데 알고 봤더니만은 후보자의 배우자가 개명을 해서 개명 전의 이름으로 찾아보면은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그걸 박범계 장관이 확인해 준 것 아니겠습니까?

◇ 박재홍> 김명신.

◆ 김성회> 그건 사실이 아니고 김명신으로 찾아야 되는데 명신으로 찾아서 안 나왔다라고 허위보고를 했다고 보는 게 더 정확하지 않습니까? 어쨌거나 검찰이 잘못한 것은.

◆ 이준석> 그러니까요. 제가 봤을 때는 전체적으로 그런 기본적인 사실관계에서부터 우리 후보자의 배우자가 상당한 부당한 공격을 받은 거거든요. 예전에 후보자의 배우자가 검찰총장의 배우자도 아니었던 시절에 무슨 권력이 있어서 출입국 기록을 지우겠습니까? 설사 검찰총장의 배우자가 된다 하더라도 대통령의 배우자가 된다 하더라도 출입국 기록을 지우는 건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 김성회> 그 당시에는 연루돼 있던 검찰님이 검찰과 법무부와 출입국관리소에게 영향력을 작용해서 결국 재판, 법원에는 출입국관리소에서 출국한 기록이 없다라고 해서 둘이 여행을 가지 않은 것으로 됐던 것이 팩트체크가 된 거니까요.

◆ 이준석> 그러니까요. 어쨌든 이런 게 결국 우리 후보자 배우자에게 투영하려고 했던 이미지는, 공격하는 측에서. 어떻게 해 가지고 출입국 기록까지 지울 정도로 이렇게 하는 사람이냐 이런 거였는데 어쨌든 배우자 입장에서는 중간에 어떤 행정기록 착오나 그런 전달 착오가 있는지는 모르지만 본인은 안 했거든요. 그런데 어쨌든 그런 공격을 한창 당하고 나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나니까 좀 당황스러운 면도 있을 것이고 그래서 저는 이런 것들이 다 거치고 나면 후보자의 배우자에 대한 지금 형성된 외부에 의해 형성된 부정적인 이미지보다는 나은 이미지가 구축될 것이다라는 생각을 해서.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저는 7시간 녹음테이프 들어보지는 않았지만 주요 내용들을 좀 봤거든요. 그런데 두 가지가 걸리더라고요. 하나는 안희정 관련 발언. 그런데 거기서 본인만 그렇게 생각하는 게 아니라 우리 아저씨도 그렇게 생각한다. 내가 봤을 때 그 인식이 후보 본인의 인식이다 하는 사실을 드러냈거든요. 그리고 사과는 물론 했습니다, 양쪽에. 그런데 피해자가 또다시 제대로 된 사과를 요구했거든요라고 했다면은 다시 한 번 그 피해자를 향해서 그냥 국민한테가 아니라 피해를 입은 그분한테 다시 사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하고요. 그거 일단 그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고요. 그다음 질문 또 하겠습니다.

◆ 이준석> 저는 후보자와 배우자가 잘못된 인식을 한 것이 만약에 미투 문제나 이런 것에서 만일 드러났다고 한다면 그건 국민들에게 생각이 잘못됐음을 정정하고 알리면 되는 일이라 생각하고요. 다만 거기서 제가 당황스러웠던 건 김지은 씨, 미투 피해자가 결국에는 2차 가해를 주장하는 과정에서 김지은 씨도 2차 가해를 주장하는 대상이 그것을 무분별하게 아무리 정치 공방이 잃어버리는 과정 중이라 하더라도 언론이 사실 그거를 김지은 씨의 동의 없이 이런 김지은 씨가 2차 피해 입을 수 있는 보도 내지는 공개를 한 거 아니겠습니까? 그 부분에 조금 더 지적을 더 강하게 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고요.

저는 사적인 대화에서 문제되는 부분이 만약에 사상의 문제나 아니면 인식의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은 그거는 그 나름대로 또 정정을 해야 되는 상황인데 2차 가해 표현 때문에 제가 약간 반박을 한 지점이 있습니다.

◆ 진중권> 사적 대화라 하더라도 일단은 그 사람 누군가에게 그 얘기를 하는 순간에 가해가 되는 거거든요. 그리고 발언 자체가 가해가 되는 거고요. 그게 언론을 통해서 증폭된 부분은 좀 다른 문제거든요. 그런데 어느 게 더 중하다고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닌 것 같고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일단 피해를 입은 사람이 애초에 그런 발언을 안 했으면 그게 보도될 일도 없었던 거 아니겠습니까? 그렇잖아요.

그다음에 그 발언한 사실이 사실이 아닌 것도 아니고라고 한다면 명확한 입장 표현 그다음에 국민에 대해서 미안하다가 아니라 그 피해자에 대해서 정확하게 미안하다고 하는 사과가 있어야 될 것 같고 두 번째로 넘어가서는 무속 논란이거든요. 그런데 이거는 제가 봐도 여러 가지 처음에는 이거 좀 심한 거 아니냐 이럴 수도 있지, 정치권 많은 사람들 모 씨도 사주 뽑아보고 이러는데 이거 쇼인 거 아닌가 했는데 최근에 뭐죠.

◇ 박재홍> 건진법사.

◆ 진중권> 그러니까 김건희 씨가 그런 얘기를 하기는 해요. 한편으로 뭐라고 얘기를 했냐면은 나는 도사 만날 필요 없어. 왜, 내가 더 세라고 했단 말이죠. 하지만 자기가 더 큰 무당이라는 얘기잖아요. 그게 어떤 면에서. 그리고 두 번째로는 그 윤석열 후보에 관해서 어떤 법사라는 사람이 또 앉아서 율사니 호까지 지어주고 대화를 나눴다고 하는데 그게 적절한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 속에서 뭐라고 나왔냐 하면 통화를 하는 가운데 갑자기 조국이 대통령 될 것 같냐라고 물어봤다는 얘기가 나오거든요. 그게 사실이라고 한다면 검찰총장 임기 중에 이미 대통령 관심을 가졌다는 얘기잖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에 대한 해명 같은 게 앞으로 있을 것인지도 궁금하고요.

◆ 이준석> 저로서는 김건희 씨가 이야기하는 내용 중에서 모든 것을 사실로 단정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김건희 씨가 우리 후보자가 어떻다라고 얘기한 거 때로는 과장이 있을 수 있고. 가장 대표적으로 유승민, 홍준표 두 분이 굿을 했다 이거는 제가 봤을 때 사실관계 맞지 않은 부분인데 아마 후보자의 배우자가 착오나 과장을 통해 가지고 그런 내용이 나가게 된 것 같아서 저는 사실관계가 우선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고요.

후보자에 대한 내용은. 그리고 후보자의 배우자가 인식이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은 그거에 대한 정정이나 사과를 할 수 있겠죠. 그런데 저는 그 두 가지는 달라야 된다 생각하고 우리 후보자가 그런 어떤 검찰총장의 직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비과학적인 방법에 의존해서 그런 걸 한 정황이 있다고 한다면 그건 따져봐야겠죠. 그런데 그게 아니라 나머지 대부분 그냥 대한민국의 국민들이 아무리 어떤 특정 종교를 믿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그 종교의 교리에 어긋나는 비과학적인 어떤 신봉할 때가 있거든요. 그런 것들에 대해서는 관대하게 볼 필요도 있다 생각하는 게 저는 직무수행에 영향을 끼쳤냐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예전에 박근혜 대통령 때 오방색이니 그런 게 나왔을 때 그때는 대통령의 직무와 관계됐을 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많은 국민들이 공분을 샀던 것이지 그게 진짜 오늘의 운세를 저희가 일간지에서 봤다고 해서 그게 무속에 의존하고 주술에 의존하는 사람도 아니고 저만 해도 아침에 일어나서 꿈자리가 약간 사납고 그러면은 이 꿈은 무슨 의지지 찾아볼 때가 가끔 있어요. 그래서.

◆ 진중권> 당대표가 또.(웃음)

◆ 이준석> 이게 진중권 교수랑 싸우는 꿈 이건 무슨 의미인가 이런 거 저도 가끔 검색해 볼 때 있거든요. 그런데 그런 것을 저희가 무속과 주술에 의지한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 김성회>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조선일보 선임기자였던 최보식 기자가 천공이란 분 인터뷰하는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하는 과정에서 김건희 씨를 통해서 조언을 해 줬다 이런 부분들은 정확하게 아니라고 해명이 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 이준석> 저는 천공스님이란 분이 어떤 관계였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분이 강의하는 거를 저도 어쩔 수 없이 몇 개 들어봤거든요. 그분은 굉장히 그냥 상식적인 선에서 말씀하시는 분이에요. 보면 이게 특정 종교나 이런 느낌보다는 그냥 인터넷 뉴스 많이 보시고 거기에 대한 평론하시는 분에 가까운 분이거든요. 그런 어떤 내밀한 얘기는 알고 하신 것인지 아니면 또 잘 모르는 상황 속에서 얘기하시는 것인지 파악이 안 됩니다.
노컷뉴스

2022년 1월 16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 걸린 전광판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7시간 전화 통화' 내용을 다루는 MBC 프로그램 '스트레이트'가 방영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2년 1월 16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 걸린 전광판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7시간 전화 통화' 내용을 다루는 MBC 프로그램 '스트레이트'가 방영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 진중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사, 도사 이름들이 너무 많이 나오니까 국민들은 혹시 이런 것이 국정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갖고 있고 그 우려는 저는 굉장히 정당하다고 보거든요. 그리고 후보라면 그 우려를 적절하게 해소해 줄 필요도 있다, 어떤 조치 같은 것으로 해서.

◆ 김성회> 네트워크본부는 이제 없는 거죠?

◆ 이준석> 네트워크본부는 해체를 선언해서 없고 저는 이게 다만 아까 말했던 것처럼 저희가 어쩌면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부존재 증명으로 가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우리 후보가 무속에 의지했거나 아니면 그런 비과학적인 방법에 의지하는 실질적인 내용이 없는 상황에서 주변관계나 이런 것들을 보고 그러지 않았겠느냐.

예를 들어 특정인사와 사진 찍었다 이런 것도 사실 무슨 법사라 하는 분이 사진 찍었다 하는데 저도 오늘 굉장히 많은 사진을 찍었거든요. 그런데 그분들이 실제 뭐 하시는 분이고 어떤 종교에 심취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그래서 제가 이거 비유한 게 뭐냐 하면 허경영 씨는 무수한 미국 정치인과 사진 찍으셨던데 그렇다고 해서 그분들이 실제 허경영 씨를 알거나 아니면 관계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거든요.

◆ 김성회> 대부분 실제 사진이 아닌 것으로.

◆ 이준석> 그거 외에도 저는 그런 사진이나 이런 것 때문에 실제 관계나 조언이나 이런 걸 유추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 진중권> 통계적으로 너무 많이 나오니까.

◇ 박재홍> 딱 하나 더 여쭤볼게요. 교육부가 어제 국민대 감사결과 발표하면서 김건희 씨가 겸임교수 지원 시에 허위이력 썼다는 부분이 있었다. 일부 확인이 됐지 않습니까? 이 부분은 앞으로도 문제 안 될까요.

◆ 이준석> 저는 후보자의 배우자 이력과 관련돼서 저희도 내용을 파악해 본 결과 과장도 있었고 오기도 있었고 실제로는 허위도 있었던 걸로 저는 파악합니다. 그랬을 때 어떤 허위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서 이미 우리 후보자의 배우자가 사과를 겸허하게 했다라고 생각하고요. 하지만 그게 부족하다면 언제든지 또 할 수 있는 겁니다. 그런데 제가 봤을 때는 이런 부분에 있어서 논쟁은 반복되기는 어려울 걸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후보자의 배우자가 한 번 더 언급하고 난 사과이고.

◆ 진중권> 지지율에도 반영이 됐고 국민들의 판단은 끝난 것 같아요.

◆ 이준석> 앞으로 이런 것이 반복되지 않게 조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 박재홍> 언제 그럼 국민들 앞에서 더 공개적 활동하십니까, 짧게.

◆ 이준석> 지금 계획된 일정은 없습니다. 이거야말로 후보자와 배우자가 서로 상의해서 결정해야 될 사항입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그러면 조만간 언젠가는 나오실 것이다 이렇게 생각해도 되는 겁니까?

◆ 이준석> 저는 모릅니다.

◇ 박재홍>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였습니다. 고맙습니다.

◆ 이준석>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