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김종국 감독 "김도영, 설레면 안되는데 자꾸 시선이 간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확실히 자꾸 눈이 가는 선수다."

김종국 KIA 신임 감독은 선수 평가를 최대한 객관적으로 하려고 애쓰고 있다. 확실한 주전 선수가 아니면 누가 더 낫다고 쉽게 말하지 않는다.

'슈퍼 루키' 김도영(19)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외부에선 일찌감치 '톱 타자감'이라며 수선이지만 김 감독은 언제나 "일단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고만 강조하고 있다.

매일경제

KIA 슈퍼 루키 김도영이 김종국 감독의 주목을 받고 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보려 애쓰고 있지만 갖고 있는 기량이 눈을 사로 잡고 있다. 사진=KIA 타이거즈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김 감독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김도영에 대한 평가가 다소 흔들리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설레면 안되는데 자꾸 설레는 무언가가 있다는 걸 느낄 수 있게 된다.

김 감독은 "톱 타자감이라고 말하기에 앞서 일단 수비가 돼야 1군 경기에 나설 수 있다. 코너 내야수라면 수비가 다소 부족해도 과감하게 기용할 수 있겠지만 센터 라인의 중심인 유격수는 수비가 좋아야 한다. 우리 팀엔 이미 수비와 주루에선 빼어난 재능을 보여준 박찬호라는 유격수가 있다. 그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을 때 주전으로 언급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나름 냉정을 유지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 느껴질 정도다. 김도영은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을 빼 놓지 않고 강조한다.

그러나 김도영에 대한 평가를 물으면 어쩔 수 없이 기대감이 묻어 나온다.

김 감독은 현재 광주-기아 챔피언스 필드와 함평 기아 챌린저스 파크를 오가며 업무를 보고 있다. 1군 분류와 전력 보강 작업 등은 광주에서 신인, 군 제대 선수의 훈련을 보기 위해선 함평을 찾고 있다.

함평에 갈 때마다 눈에 밟히는 것이 김도영임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김도영의 플레이가 그만큼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김 감독은 "함평에 갈 때마다 김도영을 눈여겨 보고 오는 것은 사실이다. 참 야구를 잘 배웠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수비가 되지 않으면 쓸 수 없는데 수비를 예쁘게 잘 한다. 기본기가 잘 갖춰져 있다. 설레지 않으려고 하는데 기본기가 잘 돼 있어 계속 눈길이 간다. 가장 큰 장점인 스피드는 확실히 좋은 선수다. 대단히 빠른 주력을 갖고 있다. 솔직하게 말해 흥미롭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도영은 타격 후 1루까지 가는 시간이 3.9초로 대단히 짧다. 보통 A급 선수들이 4.1초를 기록하는 것을 감안하면 대단히 놀라운 수치라 할 수 있다.

1루로 빨리 달릴 수 있다는 건 그만큼 수비수들에게 긴장감을 줄 수 있음을 뜻한다. 김도영의 타구는 어떻게든 빨리 처리하려다 보면 실책이 많아질 수 있다.

김도영이 수비에서의 테스트만 통과하면 그런 주루 능력도 보여줄 수 있게 된다. 일단 멀찍이서 지켜 본 김종국 감독의 평가는 합격이다.

김 감독은 "프로 레벨의 타구 처리는 어떻게 하는지를 지켜봐야 한다. 아직은 다 보여준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최대한 냉정하게 보려고 하는 이유다. 스프링캠프서 프로 수준의 타구 처리까지 잘 할 수 있는지 지켜볼 예정이다. 분명한 건 대단히 좋은 점을 갖고 있는 선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KIA는 슈퍼 루키의 등장으로 내야에 지각 변동을 일으킬 수 있을까. 그것이 가능해 지기만 한다면 KIA 전력은 또 한 단계 업그레이드가 될 것이다.

[정철우 MK스포츠 전문기자]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