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유가] 러시아·우크라 긴장감 지속에 상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샌프란시스코=뉴스핌] 김나래 특파원 = 국제유가가 26일(현지시간) 상승세를 이어갔다.

뉴스핌

국경지대에서 훈련중인 러시아군 탱크.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3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1.75달러(2%) 상승한 배럴당 87.3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브렌트유 가격은 7년여 만에 처음으로 배럴당 90달러를 넘었다가 소폭 상승폭을 줄였다.

유가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잠재적 공격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면서 상승했다. 또 중동 리스크 역시 시장에 부담이 되면서 지난주 미국 원유 재고 증가에도 유가는 상승 탄력을 받았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전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유럽 정상들과 통화했으며, 이날 러시아가 이웃 국가를 공격할 경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한 개인 제재를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티케 캐피털 어드바이저스의 이사인 타리크 자히르는 마켓워치에 "러시아가 침공한다면 유가가 포물선처럼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두 국가 간의 전면적인 갈등은 다른 국가들이 세계 최대 산유국 중 하나인 러시아에 원유 관련 제재를 가할 수 있어 세계 원유 공급을 더욱 타이트하게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원유 시장 참가자들은 최근 예멘 후티 반군이 아랍에미리트(UAE)의 원유 시설에 대한 무인 항공기 공격을 가한 이후 중동 리스크에 주목하고 있다.

액티브 트레이드의 리카르도 수석 애널리스트인 에반젤리스타도 마켓워치에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러시아와 서방 간의 긴장 고조와 중동의 기반 시설에 대한 군사 공격 위협으로 인해 지속적인 공급 문제가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유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진단했다.

반면 미국의 주간 원유 재고가 시장 예상보다 크게 늘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지난 21일로 끝난 한 주간 원유 재고는 전주 대비 237만7000 배럴 증가한 4억1620만 배럴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S&P 글로벌 플라츠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평균적으로 210만 배럴의 감소를 예상했다.

또 휘발유 재고는 129만7000 배럴 증가한 2억4790만 배럴, 정제유 재고는 279만8000 배럴 감소한 1억2520만 배럴로 집계됐다. S&P 글로벌 플라츠의 집계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휘발유 재고가 220만 배럴 증가하고 정제유 재고는 160만 배럴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한편 투자자들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 발표에도 촉각을 곤두세웠다. 이날 이틀간의 통화정책 회의를 마친 연준은 3월 금리인상을 강하게 시사했다. 연준은 성명서를 통해 "인플레이션이 2%를 상당히 넘고 노동시장이 강해 위원회는 연방기금금리를 올리는 것이 조만간 적절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자히르 이사는 마켓워치에 "파월 의장의 발표 이후 주식과 채권 시장의 변동성이 증가할 수 있다"며 "유가 역시 향후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ticktock0326@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