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45년차' 잠실주공5···정비계획안 통과 또 보류 [집슐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로 입주 45년차를 맞은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의 정비계획안 통과가 또 보류됐다. 당초 이달 중 정비계획안이 서울시 심의 문턱을 넘어 재건축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지만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수권소위에서 단지 내 기부채납 부지의 활용방안을 다시 검토해보자는 의견이 제기되면서 통과가 미뤄진 것이다.

27일 정비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25일 열린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도계의) 수권소위에 잠실주공5단지의 정비계획안이 상정됐지만 끝내 보류됐다. 수권소위는 도계위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아 정비계획안을 검토하고 결정하는 기구다.

잠실주공5단지 정비계획안이 서울시 심의 문턱을 넘지 못한 이유는 기부채납 부지의 활용 방안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 때문이다. 현재 정비계획안에는 단지 내 기부채납 부지에는 한강변과 연계한 문화시설을 건립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하지만 이번에 열린 수권소위에서 문화시설의 용도 및 운영 방안이 ‘한강변과의 연계성’이라는 조건에 부합하지 않아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는 설명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계획했던 문화시설이 없어지면 그에 상응하는 공공 기여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최근 주택 공급에 대한 필요성이 커진 만큼 주택 공급량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임대주택을 고민해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이달 중 정비계획안 통과를 예상했던 조합 측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정비계획안과 관련해 더 이상의 의견 조율은 필요 없을 것이라며 수권소위에 안건을 올려놓고 또다시 보류시켰다”며 “서울시가 조속한 시일 내 정비계획안을 통과시켜주겠다고 했기 때문에 시와 협의해 빨리 심의를 신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잠실주공5단지의 정비계획안은 6년 가까이 심의 통과가 미뤄지고 있다. 지난해 3년을 끌어왔던 교육환경영향평가 심의가 마무리되면서 심의가 재개될 것으로 점쳐졌지만 잠실주공5단지 정비계획안이 도계위를 통과하면 재건축에 대한 기대 심리가 커져 부동산 시장이 불안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올해로 절차가 미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978년 준공된 잠실주공5단지는 재건축연한(30년)을 훌쩍 넘겨 강남구 대치동의 은마아파트와 함께 ‘강남 재건축의 상징’으로 불린다. 현재 정비계획안에 따르면 단지 내 일반주거지역이 준주거지역으로 상향돼 최고 50층으로 재건축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현재 3,930가구에서 6,800여 가구 규모의 매머드급 단지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지윤 기자 yang@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