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러 "이번주 미 서면답변에 건설적 답 없으면 대응조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무장관 하원 보고…"안전보장 요구 답변 지연 용납못해"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DB 및 재판매 금지]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자국의 안전보장 요구에 대해 미국 등 서방이 지루하게 논의만 계속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건설적 반응이 없으면 구체적 대응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26일(현지시간) 밝혔다.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하원 의회의 대정부 질의에 출석해 발언하며 "(러시아의 안전보장 요구에) 건설적 답이 뒤따르지 않고 서방이 공세적인 노선을 지속하면, 러시아는 (푸틴) 대통령이 여러 차례 언급한 대로 필요한 대응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이 이번 주에 안전보장 요구에 대한 서면 답변을 주기로 한 약속을 지키길 바란다면서, 이 답변의 내용에 따라 외무부가 다른 정부 부서와 함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올릴 제안 보고서를 작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서방 국가들은 러시아 억제를 위한 노력을 배가하면서 정치·군사적 대러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로 "러시아 국경에서의 (서방의) 점증하는 도발적 행동, 우크라이나 정권에 대한 살상무기 제공과 대러 도발 조장 등을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러시아가 자국 내에서 벌이는 군사훈련을 중단하라는 서방의 요구는 냉소적으로 들린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
[촬영 유철종]


그는 미국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 분쟁 해결을 위한 '민스크 평화협정'을 이행하도록 우크라이나 지도부를 압박하는 대신 우크라이나의 대러 도발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또 푸틴 대통령이 최근 쿠바, 베네수엘라, 니카라과 등 중남미 국가 정상들과 전화통화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 걸친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앞서 지난 21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의 협상에서 러시아의 안전보장 요구에 대한 서면 답변을 요구했고, 미국 측은 이번 주 안에 답변을 주기로 했다.

러시아는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측에 우크라이나 등 옛 소련국가들의 추가 나토 가입을 배제하고, 러시아 인근 국가들에 나토의 공격무기를 배치하지 않는다는 보장을 담은 안전보장 협정 체결을 요구하고 있다.

러시아와 서방은 러시아 측의 요구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준비설로 고조된 긴장 완화 등을 논의하기 위해 이달 중순부터 연쇄 협상을 벌였으나 구체적 성과를 내지는 못했다.

이번 주에 건네질 러시아의 안전보장 요구에 대한 미국 측 서면 답변은 우크라이나 위기를 둘러싼 러시아와 서방 간 군사긴장 완화 협상의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연합뉴스

연합훈련 위해 벨라루스로 이송되는 러시아 군용차량
(러시아 EPA=연합뉴스) 24일(현지시간) 러시아의 한지역에서 군용차량이 연합훈련을 위해 벨라루스로 이송되고 있다. 러시아가 최근 우크라이나와의 국경지대에 병력을 배치하고 우크라이나 북부와 접경한 벨라루스와 연합 군사훈련을 예고하는 등 침공이 우려되는 가운데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은 이날 자국군 8천500명에 대해 유럽 배치 대비 명령을 내렸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역시 이날 동유럽 주둔 나토군에 군함과 전투기를 보내 억지력과 방어태세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러시아 국방부 제공. 판매 금지]. 2022.1.25 knhknh@yna.co.kr


cjyo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