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재택치료 확진자도 급증세…관리병원 가동률 60%선 넘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경기 부천시청 공무원들이 지난해 12월 17일 부천시 본청 3층에 마련된 재택치료추진단에서 재택치료자와 상담을 하고 있다. 뉴스1.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6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처음으로 1만명을 넘어서면서 재택치료자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환자 관리 최전선에 있는 일선 보건소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에선 최근 며칠 새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조만간 한계치에 다다를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당국은 재택치료 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축소하고 관리의료기관 확대 방안을 마련하는 등 비상조치에 나섰지만, 시차를 고려하면 대비가 늦었다는 비판이 나온다.



재택치료 환자 2~3일 전부터 폭증…현장선 비상



신규 재택치료 확진자가 대폭 늘기 시작한 건 2~3일 전부터다. 지난 주말 동안 7000명대 확진자가 연이어 발생하며 확진자가 급증하면서다. 수도권의 한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에선 현재 680명 정도의 환자를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불과 지난주 초만 해도 200~300명대 환자를 돌봤지만 3~4일 전 확진자가 늘면서 관리 환자 수가 2배 이상 늘었다. 이전에 한창 확진자가 늘었을 당시 최대 1000명까지 관리했던 것과 비교하면 아직까지는 68%만 찬 상태다. 서울의 한 지자체에서는 신규 재택치료 환자가 하루 만에 3배 이상 뛰었다. 지자체 관계자는 “모든 지역이 유사한 상황 같은데 지난 주말부터 서서히 늘어나기 시작하더니 전날 3배 이상 급증했다”며 “갑작스레 늘어나 정신이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오미크론이 널리 퍼져 이날부터 새로운 방역 체계가 시행되는 지역은 사정이 더 어려웠다. 전남의 한 민간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에서는 이미 모니터링 가능한 환자 수가 꽉 차 더이상 환자를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병원 관계자는 “2주 전만 해도 하루에 많으면 5명 정도의 환자가 발생했는데 지난 주말부터 10~15명씩 나오니까 이미 감당 가능한 인원이 꽉 찼다”라며 “어제부터 추가 환자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재택치료 관리 규모 60% 넘어…추가 확보 논의



중앙일보

지난 19일 경기도 성남시의료원 재택치료 상황실에서 의료진이 '팍스로비드'를 복용하며 재택치료 중인 환자를 화상전화를 통해 진료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26일 0시 기준 재택치료 대상자는 3만7071명이라고 밝혔다. 이틀 전인 24일 당국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은 총 369곳이며 최대 5만8000명까지 관리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약 64%가 차 있는 상황이다. 하루에 1만명 이상의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할 것을 고려하면 당장 추가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발등에 불이 떨어지자 당국은 이날부터 재택치료 관리 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축소키로 했다. 전화로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모니터링도 하루 3회에서 2회로 줄였다. 예방접종 미완료자는 7일간 건강관리 후 3일간 자율격리를 한다. 격리 기간을 최대한 줄여 운영 여력을 확보하겠다는 고육지책이다. 현장에선 그나마 여유가 생겼다고 말한다. 이상덕 강남하나이비인후과 원장은 “격리 기간이 7일로 당겨진 영향으로 환자가 30% 정도 빠져나갔다”고 말했다. 다만 “앞으로 확진 환자가 늘어날 걸 고려하면 폭풍전야인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최종균 중수본 재택치료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어제 긴급 시도회의를 개최해 관리의료기관의 예비명단을 확보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며 “관리 여력 확보를 위해 경증인 건강 모니터링 횟수를 하루 2회에서 1회로 줄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장선 “인력 보충 시급…2~3일 지나 환자 배정되기도”



중앙일보

인천시 부평구 보건소 관계자들이 12일 인천 부평구의 한 약국에서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수령 예행 연습을 하고 있다. 뉴스1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건소와 일선 의료기관에서는 가장 시급한 문제인 인력 보충 방안이 빠져있다고 비판했다. 수도권의 한 재택치료 의료기관 관계자는 “확진자가 발생했을 경우 보건소에서 환자 분류를 신속하게 한 뒤 일선 의료기관에 배정해줘야 하는데 최근에 환자가 폭증하면서 2~3일까지 배정이 밀리는 경우가 있다”라며 “몇몇 환자는 ‘나를 방치하는 거 아니냐’고 따지는 경우가 있어 어려움이 많다”고 전했다. 서울의 한 보건소 관계자도 “관리의료기관 확충뿐 아니라 보건소 재택치료팀 내 행정ㆍ간호 등 대응 인력 충원이 시급하다”라며 “재택치료자의 가족까지 관리해야하기 때문에 대상자 등록과 민원ㆍ격리 관리 등에 더 많은 인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일각에선 현장에 전달되기까지의 시차를 고려해 대응책이 더 서둘러 나와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서울의 한 지자체 관계자는 “재택치료 대상자에게 A4 30장 정도의 안내문이 나가는데 기간 변경 등 안내 사항을 일일이 다 바꿔 문서를 다시 준비해야 한다”라며 “10일에서 7일로 기간을 단축하는 것도 너무 촉박하게 결정이 나 행정 작업할 여력조차 부족했다”고 말했다.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 확대 두고 이견



중앙일보

지난해 14일 오후 코로나19 치료 전담 병원인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 응급의료센터에 도착한 환자를 옮기기 위해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연합뉴스.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 확대 기준과 관련해선 의견이 엇갈리기도 했다. 현재 정부의 코로나19 재택치료 의료지원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재택치료 참여 의료기관은 인력 규모와 상관없이 야간 응급상황에 대비해 24시간 상시 근무 체계를 유지해야 한다. 때문에 근무 의사가 1~2명에 불과한 동네 의원에선 참여를 꺼리게 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서울시의사회는 지난 19일 의원급 재택치료를 시작하면서 궁여지책으로 여러 개원의가 돌아가면서 야간 당직을 서는 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상덕 원장은 “응급 상황이 전체 환자의 1% 정도만 돼도 1000명으로 따지면 10명이다”라며 “낮에 환자에게 어떤 약을 투여했는지 알 수 없는데 어떻게 다른 이가 환자를 보냐. 빈틈없는 24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곳부터 지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재택치료 환자가 늘면서 응급 상황 대응에도 과부하가 걸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앞으로 재택치료 비중을 신규 확진자의 90%까지 늘릴 경우 각종 응급상황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확진자의 경우 낙상이나 화상 등의 문제가 생겨도 코로나19 병상을 배정받아야 하는데 확진자 규모가 커질 경우 지난해 12월처럼 병상 배정을 대기하다가 상태가 악화하는 사례가 재연될 수 있다는 의미다. 다만 이에 대해 중수본 관계자는 “재택치료 환자가 생활치료센터나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가는 전원율은 5% 안팎”이라며 아직 가능성이 작다고 설명했다.

이우림 기자 yi.wool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