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시 석유·가스값 급등..."우리경제 악영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산업부, 산업안보 TF 개최...정세불안 시나리오별 점검
최악시 핵심품목 조기경보시스템, 실물경제안보 대책본부 구성


파이낸셜뉴스

러시아군의 한 병사가 25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지역 골로벤키 훈련장에서 군사훈련을 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위기와 관련해 자국 병력을 동유럽에 배치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러시아·우크라이나 무력충돌 발생시 미국은 대 러시아 수출통제, 국제금융시스템 배제 조치를 취하고, 러시아는 유럽연합(EU) 가스공급을 전면중단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우리나라는 현지 진출기업 대금거래 제한과 석유·천연가스 등 국제에너지가격 상승으로 경제에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진단이다.

정부는 최악의 상황시 핵심품목 조기경보시스템으로 에너지 수급안정에 나서고, '실물경제안보 대책본부'를 즉각 구성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박진규 제1차관 주재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정세불안 관련 수출을 비롯한 주요 업종별 영향, 에너지 수급 등을 점검하는 제18차 산업안보 태스크포스(TF)를 개최했다.

반도체·조선·가전 등 주요 업종별 협·단체, 에너지·자원 공공기관, 대한상의, 코트라·산업연 등이 참석해 관련 동향을 심층 논의했다.

전문가들은 무력 충돌이 없더라도 현 국면이 지속되는 경우 석유·천연가스 등 에너지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무력 충돌 발생시 서방과 러시아의 상호 보복제재가 심화되면서 국제교역 차질과 공급망 교란 등 국제경제 전반에 충격이 확산될 것이란 전망이다.

미국은 대 러시아 수출통제, 국제금융시스템 배제 등 조치가 예상되고, 러시아는 유럽연합(EU) 가스공급 전면중단 등이 우려됐다.

참석자들은 러시아·우크라이나와 교역규모가 크지 않은 점 등을 감안해 실물경제에 대해 단기·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이란 의견이다.

러시아의 대 우크라이나 수출은 99억8000만달러(1.5%, 12위)이고, 우크라이나의 대 러시아 수출은 5억8000만달러(0.1%, 64위) 규모다.

전반적으로는 공급망·생산 등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의존도가 높지 않지만, 개별 기업 차원에서 일부 피해 우려도 제기됐다. 현지 진출기업이나 수주기업 등의 미래 대금거래 제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재고·비축물량의 충분한 확보로 에너지 수급영향도 제한적이지만 국제가격 상승으로 국내 기업 채산성 악화 등 영향도 우려된다. 우리나라는 석유·천연가스 등 장기계약 중심 도입과 정부 비축유 9700만 배럴 등으로 버틸 수 있다.

다만 향후 사태 전개에 따라 국제경제 불확실성이 커지고 우리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박 차관은 "항상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만반의 준비를 갖추겠다"며 "기업별 업무지속계획(BCP) 가동을 상시 준비하고 원자재 수급 안정 노력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전개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핵심품목 조기경보시스템을 운영해 에너지 수급안정 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무력 충돌 발생 시 박 차관을 본부장으로 업계·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실물경제안보 대책본부'를 즉각 구성하고, 관계부처와도 협력해 빈틈없이 대응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러시아 #석유 #우크라이나 #천연가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