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홍정 NCCK 총무 "정치권이 무속 신앙에 의지하면 안 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가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에서 불거진 ‘무속 논란’과 관련해 정치인들이 운명론적 세계관에 기대는 무속 신앙에 의지해 의사결정을 내려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NCCK는 한국교회총연합과 함께 국내 개신교계를 대표하는 연합단체로 꼽힌다.

이 총무는 26일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대선에 무속인이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논란과 관련해 NCCK 입장을 알려 달라는 질문을 받고 이처럼 밝혔다. 이 총무는 “무속 관련 논의가 최근 길게 이어지고 있고, 파장을 이어가는데 특정 후보를 지지하고 비판하는 정략적인 논의로 이어지지 않기 위해서 저희 입장을 조심스럽게 준비하고 있다”면서도 “다만 정계와 권력층에 만연돼 있는 무속적 신앙을 의지하는 태도에 대해서는 누가 됐든 지지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국일보

이홍정(맨 왼쪽)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가 26일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열린 신년기자간담회에서 한국 교회 일치 운동을 어떻게 전개할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NCCK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지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서 이 총무는 “무속적 신앙이 가진 운명론적 세계관, 이것으로 처방을 내리게 되면 심리적 강제력을 가지게 된다”면서 “그것으로 인해서 국정, 인사가 결정되고, 남북관계가 결정되고, 특정한 기관을 이리저리 옮기는 판단이 내려진다면 굉장히 위험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무는 “정치는 우리 사회의 의사소통의 합리성에 의해 결정돼야 하고 그 의사소통의 합리성은 주권 재민이라고 하는 가치에서, 지도자들이 국민의 마음속에서 뜻을 찾고 거기서 찾은 천명에 순종하는 것이 돼야 한다”면서 “의사소통의 합리성이 배제된 다른 공간, 주권 재민이 배제된 다른 시공에 기반한 주술적 세계관을 가지고는 우리 정치가 나아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일부 목회자들이 대통령 후보자들을 지지하거나 비판하는 설교를 펼치는 상황에 대한 우려도 내놨다. 이 총무는 NCCK를 연합기관 내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의견과 이데올로기적 갈등을 화해로 전환해 교계의 일치를 이루는 것을 고민하는 기관으로 설명하고 “정치 국면에서 어떤 후보를 지명해서 지지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다만 이 총무는 “우리의 참여는 복음이 지니는 보편적 가치이기 때문에 이것을 통해서 후보를 평가하게 된다”면서 5가지 기준을 제시했다. △세월호 사건을 통해서 경험한 생명 안전의 가치 △그 이후 일어났던 촛불시위로 확인한 주권 재민의 가치 △한반도 평화의 가치 △차별금지법을 비롯해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들과 연대하고 그들을 위해 실질적으로 사회 제도와 법을 고치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회적 평등의 가치 △코로나19와 기후위기에 대처하는 생태적 가치 등 다섯 가지다.

김민호 기자 kmh@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