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安 "양자 TV토론 무산은 '사필귀정…4자 TV토론 즉시 추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소연 기자, 서진욱 기자] [the300](상보)

머니투데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이태규 총괄선대본부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2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지상파 양자 TV토론이 법원의 결정에 따라 무산된 데 대해 "한마디로 사필귀정"이라며 "4자 TV 토론을 즉시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서부지방법원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이 지상파 방송 3사를 상대로 '양자 TV 토론'을 금지해 달라고 낸 가처분 신청을 인용했다.

이태규 국민의당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법원 판결에 대한 안 후보의 입장을 전달했다.

안 후보는 입장문에서 "사회적 공기인 방송을 기득권 양당이 야합해 독점해 부당 이익을 취하려 한 정치적 담합에 대한 국민 평가와 심판이 법원을 통해 내려졌다"며 "안철수만 빼고 두 당의 후보만 토론하겠다는 기득권 양당의 담합과 불공정, 비상식에 국민적인 일침이 가해졌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기득권 두 당이 힘으로 깔아 뭉개려던 공정과 상식을 법원 판결로 지켜내게 됐다"며 "이번 판결을 계기로 선거는 물론 우리 사회 곳곳의 불공정 담합 요소를 청산해야 한다. 우리 사회 모든 반칙과 특권, 불공정 기득권을 완전히 추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또 "이번 판결은 저 안철수가 기득권 정당 담합 막은 정치적 승리 이전에 다시는 불공정 담합 통용되는 사회가 돼선 안 된다는 국민적 합의라고 생각한다"며 민주당과 국민의힘에 두 가지 사항을 제안했다.

먼저 "양자 담합 토론은 사회적 공기인 방송을 사유화하고 국민 알권리 차단하려 했던 잘못된 정치 행위로 드러난 만큼 두 당은 국민 앞에 즉각 사과할 것 촉구한다"고 말했다.

또 "4자 TV 토론을 즉시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며 "대통령 후보들은 각자 어떤 나라를 만들 것인지, 무엇을 고치고 무엇을 바꿀 것인지,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를 포함한 자신의 비전과 구상을 토론하며 국민의 판단을 구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4자 TV 토론를 설 연휴 전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날짜는 상관없다고 생각한다"며 "4자 후보 대리인이 모여 토론 형식 등에 합의하면 언제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지상파 3사에 오는 30일과 31일 등 날짜를 이미 제안한 가운데 이 위원장은 "국민적 관심이 높은 시간대와 일정에 맞춘다면 설 연휴 기간이 좋지 않겠나"라면서도 "오늘 안 후보께서 제안하신 4자 토론을 기득권 두 당 후보가 받아들일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두 당 후보가) 받아들인다 해도 토론의 형식 등에 대해 실무협의 과정이 있어 날짜나 형식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는 "분명한 것은 토론은 공정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양자 토론처럼 다른 후보의 참여 기회를 차단하는 불공정 행위, 정치가 있어선 안 된다"고 재차 말했다.

그는 아직 민주당과 국민의힘에서 다자 토론 관련 실무협의 제안이 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구체적으로 '4자 토론'을 제안한 이유에 대해 "현재 공직선거법 규정과 기준에 따르면 심상정 후보까지 해당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소연 기자 soyunp@mt.co.kr, 서진욱 기자 sjw@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