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중대법 D-1···고용부, 사망산재 수사 속도 빨라졌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광주 아파트 붕괴 등 사망산재

사고 발생 일주일도 안돼 입건

중대법도 신속한 수사 예고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대재해법 시행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최근 고용노동부의 사망산업재해 수사 속도가 빨라졌다. 고용부가 중대재해법 시행 후 발생한 사건에 대한 신속한 수사 방침을 예고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고용노동부는 포항지청이 20일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발생한 근로자 사망사고와 관련해 원·하청 책임자를 산안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고 26일 밝혔다. 사고 발생 5일 만이다. 목숨을 잃은 근로자처럼 하역운반기계 차량으로 작업을 하는 경우 차량과 주변 설비에서 사고를 당할 위험이 높아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스코가 사고 당시 근로자를 출입시킨 경위를 수사하고 있다. 앞서 13일 고용부는 광주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현장책임자와 콘크리트 골조업체 현장소장 등 2명을 산업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 이는 11일 사고 발생 이틀 만이다.

고용부는 27일 중대재해법 시행 이후 사건에 대해서도 신속한 수사를 한다는 방침이다. 안경덕 고용부 장관은 24일 중대재해법 점검을 위한 기관장회의에서 “재해 발생 초기에 사고 원인을 확인하지 못할 경우 수사가 장기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안 장관의 발언은 중대재해법은 산안법과 달리 경영책임자를 처벌하는 법인 탓에 책임 소재 규명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를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세종=양종곤 기자 ggm11@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