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삼성 준법감시위 "지배구조 개선은 반드시 해결할 과제"...2기 출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 지시 안 받는 독립조직...삼성전자 등 7개사 감시
1기 무노조경영 폐지, 대국민 사과 이끌어
2기 거시적 관점에서 지배구조 개선 나설 것
한국일보

이찬희 신임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율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활동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달 출범 예정인 2기 삼성준법감시위원회가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개선에 적극 개입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찬희 삼성 준법위 신임 위원장은 26일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율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배구조 개선 문제는 삼성이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다"며 이같이 밝혔다.

삼성 준법위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부에서 삼성 내부 준법감시제도 마련 주문 등을 계기로 2020년 2월부터 출범했다. 준법위는 외형상 삼성의 지시를 받지 않는 독립조직으로, 삼성전자와 삼성물산,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7개 주요 계열사가 협약사로 참여하고 준법위의 감시를 받고 있다. 1기 위원회는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 무노조 경영 폐기, 4세 경영 승계 포기 등의 성과를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임자인 김지형 전 대법관의 임기가 끝나면서 지난달 선임된 이 신임 위원장은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장, 대한변호사협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연세대 법무대학원 특임교수, 법무법인 율촌 고문변호사 등을 맡고 있다. 이 신임 원장의 임기는 내달 5일부터 2년이다.

이 신임 위원장은 2기 준법위의 중심 추진 과제로 △인권 우선 준법경영 확립 △공정하고 투명한 준법경영 정착 △지배구조 개선을 통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실현 등을 꼽았다.

그는 "취약한 기반 위에 계속해서 쌓아 올린 구조물의 경우 밑동 하나를 잘못 건드리면 전체가 무너질 수 있다"며 "지배구조 개선은 거시적 관점에서 신중하게 추진해야 하고, 구체적인 방식은 외부 전문가의 조언과 내부 구성원의 의견을 경청해 합리적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은 지배구조 개편안을 마련하기 위해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연구 용역을 맡겨 놓은 상태다. 준법위 역시 이 결과를 공유받고 적절한 지배구조 개선안을 삼성 측에 제안한다는 입장이다.

"삼성 내 인권침해 감시...지위고하 막론 원칙대로 처리"


1기 위원회가 무노조 경영 폐기를 한 데 이어 2기 위원회에선 삼성그룹 내 노조활동 활성화도 지원할 방침이다. 이 신임 위원장은 "인권이 침해되는 어떠한 위법도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감시하고 견제할 것"이라며 "발견하는 모든 위법사항에 대하여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동일한 잣대로 원칙대로 공정하게 처리하겠다"고 전했다.

이 신임 위원장은 취임 후 이 부회장과 만나 준법경영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할 계획이다. 그는 "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완전한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받기 위해 사전에 안 만났다"며 "취임하면 빠르게 만나 준법위 활동에 대한 자세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고 답했다.

이날 2기 준법위원회 위원 명단도 공개됐다. 1기 준법위 위원으로 활동했던 김우진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와 성인희 삼성사회공헌업무총괄 사장은 2기에도 잔류한다. 임기가 남은 원숙연 이화여대 행정학과 교수도 2기 위원으로 활동한다. 신규 위원엔 권익환 전 서울남부지검 검사장과 윤성혜 경찰대 출신의 전 여성 총경, MBC 경제부장을 거친 홍은주 한양사이버대 경제금융학 교수 등이 추천됐다.

안하늘 기자 ahn708@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