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먹는 문제 긴장” 김정은, 농업성→농업위원회 격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북한 황해남도 안악군 주민들이 지난해 12월 농업생산성 향상을 위해 발효 퇴비를 생산하는 모습. [노동신문=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식량난을 겪고 있는 북한이 내각 부처인 농업성을 한 단계 상위 조직인 농업위원회로 격상했다고 노동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신문은 지난 21일 열린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에서 이런 결정을 하고, 정령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최고인민회의 상임위는 최고인민회의(정기 국회격) 휴회 중 최고 주권기관(북한 헌법 113조)이다. 각종 법률안 처리 및 내각의 성·위원회를 설치·폐지하는 기능도 있다. 신문에 따르면 상임위는 농업성을 위원회로 격상한 것과 관련해 "농업성이 나라의 농업생산을 통일적으로 지도하는 데 맞게 다음과 같이 결정한다"며 "내각과 해당 기관들은 이 정령을 집행하기 위한 실무적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가 지난해 6월 발표한 북한 권력기구도에 따르면 북한 내각 기관 중 '위원회'는 국가계획위원회, 국가과학기술위원회, 교육위원회 등이 있다. 북한은 당국이 집중적으로 강조하거나 비중 있는 국가 전략을 담당하는 부처를 위원회로 운영하고 있는 셈이다.

이에 따라 농업위원회는 농업부문의 실무 행정을 총괄하는 부처에서 농업, 특히 먹는 문제 전반을 관장하는 컨트롤 타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개편은 지난해 연말 노동당 전원회의(8기 4차)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한 주민들의 주식(主食)을 감자와 옥수수에서 밀가루와 쌀로 바꾸며 식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10년 목표 제시의 후속 조치로 풀이된다.

북한은 지난해 6월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8기 3차)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태풍 피해로 알곡(식량) 생산 계획이 미달했다"고 공개하고 "현재 인민들의 식량 형편이 긴장해지고(어려워지고) 있다"며 식량난을 고백했다.

이어 지난해 말 전원회의에서도 닷새의 회의 기간 중 사흘을 식량 증산을 위한 농촌 문제 토론에 할애하기도 했다. 집권 직후인 2012년 4월 "더 이상 인민들의 허리띠를 졸라매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던 김 위원장 입장에선 식량 문제 해결이 '발등의 불'임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한편 북한 당국이 최근 밀 농사 확대를 강조하는 것과 관련해 주민들의 수요를 반영한 이례적인 조치란 분석이 나왔다. 북한에서 서구식 식생활이 확산하면서 밀가루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일한 동국대 북한학연구소 연구교수는 "북한 내에서 밀가루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것은 수요 증대에 따른 것"이라며 "북한 주민들이 밀가루를 기호식품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런 사회적 수요가 정책에 반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영교 기자 chung.yeonggyo@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