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차기 대선 경쟁

‘586 용퇴론’ 김종민 “낡은 기득권 제도 용퇴시키자는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김 “86정치인이 책임지고 제도 개혁하자는 취지”


경향신문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김 의원은 지난 23일 게시된 해당 글에서 이른바 ‘586 용퇴론’을 주장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선을 앞두고 소위 ‘586(50대·80년대 학번·60년대생) 용퇴론’을 거론했던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정치인 개인의) 용퇴가 핵심이 아니고, 이 제도를 용퇴시키기 위해 힘을 합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본인도 86 아니냐. 용퇴할 것이냐’는 진행자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 의원은 “제가 얘기한 것은 86 용퇴론이라기보다는 낡은 기득권 제도를 용퇴시켜야 한다는 것”이라며 “제도 개혁에 우리 86 정치인들이 책임을 지고 반드시 해야 되지 않겠느냐는 취지의 메시지였다”고 말했다. 그는 “더 민주적인 방향으로 대한민국 제도를 개선하고 민주공화국을 완성시켜나가고 이런 것들을 제대로 못한 게 지금 그동안 우리 86정치의 한계, 문제점”이라며 “(이들의) 개인적인 역량 또는 개인적 입지가 이렇게 오해받고 불신받는 정치에서 벗어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바꿔야하는 제도가 어떤 것이냐’는 진행자 질문에 “대표적인 게 우리 선거제도다. 국민의 대표를 뽑는 선거제도가 지금 전국적으로 1등을 뽑게 돼 있다”며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채택하고 있는 일부 유럽 국가의 선거제 도입을 주장했다. 그는 “일하는 사람들, 자영업자들 (같은) 직업군들에 다양한 성격에 따라서 인구가 비례적으로 대변되는 대표가 되면 민심이 보다 잘 반영될 것”이라며 “이게 지난 100년 동안의 유럽 정치개혁 역사”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총선 때 준연동형 비례제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비례위성정당이 나왔는데, 반성부터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우리가 지금 개혁하자고 하는 것이 그 반성의 일환”이라며 “집권하면 더 잘하겠다 이렇게 하지 말고 반성하고 새로운 개혁에 대한 의지를 갖고 국민에게 다시 한번 호소하자는 취지”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지난 23일 페이스북에서 “586 용퇴론이 나온다. 집권해도 임명직 맡지 말자는 결의다. 정치의 신진대사를 위해 의미는 있다”면서 586 용퇴론을 거론했다. 그는 당시 “임명직 안 하는 것만으로 되나. 정치를 바꾸지 못할 것 같으면 그만두고 후배들에게 물려주든지, 정치 계속하려면 이 정치를 확 바꿔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조문희 기자 moony@kyunghyang.com

▶ RPG 게임으로 대선 후보를 고른다고?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