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성남 차장검사 돌연 사직…김진태 "추미애라인 박은정에 항의성 사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양이에 생선 맡긴 꼴..특검에 넘겨야"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김진태 국민의힘 이재명비리국민검증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성남 FC 사건을 중단하고 특검에 넘겨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성남FC 후원금 뇌물 의혹’ 사건을 재수사 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던 현직 차장검사가 돌연 사직한 것을 두고 한 말이다.

김 위원장은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성남FC사건을 담당하던 성남지청 차장검사가 사표를 냈다”며 “대표적인 추미애라인 검사인 박은정 성남지청장에게 사건처리가 막히자 항의성 사표를 낸 것 같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사진=김진태 국민의힘 이재명비리국민검증특별위원회 위원장 페이스북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그는 “성남 FC 사건은 이재명 시장이 이해관계 기업으로부터 165억 원을 후원금 명목으로 뇌물수수했다고 고발된 사건이다”라며 “내가 보기엔 고발장을 그대로 공소장으로 써도 될 정도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이 사건을 당장 기소한다는 것도 아니고, 경찰에게 보완수사를 요구하는 것마저도 지청장이 막았다는 소리가 들린다”며 “이게 사실이라면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이다. 정권에 아부하기 위해 법도 양심도 팽개친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대검은 즉시 박은정 지청장의 직권남용 경위를 감찰조사 해야 한다”며 “더 이상 성남지청엔 사건을 맡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프로축구단 성남FC의 광고비 지원 의혹 관련 수사를 지휘하던 박하영 성남지청 차자검사(48·사법연수원 31기)는 검찰 인사가 단행된 지난 25일 돌연 사의를 표했다.

이 사건은 이 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성남시 정자동에서 기업들에 인허가를 제공하는 대신에 성남FC 후원금 명목으로 기업 6곳에 160억여 원을 지급하게 했다는 것이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차장검사는 이날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글을 올려 “더 근무할 수 있는 방도를 찾으려 노력해 봤지만 이리저리 생각해보고 대응도 해봤지만 방법이 없다”며 사직의 뜻을 밝혔다.

박 차장검사는 사직의 글에 함께 꼭 공유하고 싶다는 노래가 있다며 들국화의 ‘사노라면’을 직접 부른 파일도 첨부했다. 박 차장검사는 이 노래를 부르면서 울먹이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검찰 안팎에선 박 차장검사가 이 후보가 연루된 성남FC의 광고비지원 의혹 사건 처리를 둘러싸고 박은정 성남지청장과 갈등을 빚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박 지청장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검찰총장으로 재직 당시 법무부로부터 징계를 받을 당시 감찰을 주도하는 등 ‘친정부 성향’의 인사로 알려져 있다.

논란이 일자 성남지청은 “(지청장이) 수사 종결을 지시하였다거나 보완 수사 요구를 막았다는 기사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