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尹 보란듯…安선대위원장 최진석, 홍준표 이어 김종인 만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측과 갈등 인사 연쇄 접촉 주목

김종인 "원래 아는 사이"…安측도 "인사차 만나" 확대해석 경계

연합뉴스

최진석 상임선거대책위원장
[국회사진기자단]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 선대위의 최진석 상임선대위원장이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에 이어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안 후보 양측이 손사래를 치고는 있지만 야권 단일화 문제가 막판 대선 구도의 주요 변수로 여전히 꼽히는 가운데, 최 위원장이 윤 후보측과 불편한 관계에 있는 국민의힘 측 인사들을 잇따라 만난 것이어서 그 배경이 주목된다.

26일 야권 관계자에 따르면 최 위원장은 전날 광화문에 있는 김 전 위원장의 개인 사무실을 찾아가 김 전 위원장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위원장이 먼저 김 전 위원장에게 연락해 미리 잡아둔 약속으로, 새해 인사와 덕담을 주고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최 위원장이 인사차 찾아간 것으로, 단일화나 대선 지원 요청 등 정치적으로 민감한 현안에 대한 대화가 오간 성격의 자리는 아닌 것으로 안다"면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연합뉴스

최진석 상임선대위원장과 인사하는 안철수 후보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3차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며 상임선대위원장으로 영입된 최진석 명예교수와 인사하고 있다. 2022.1.20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김종인 전 위원장도 통화에서 "원래 아는 사이다. 내가 서강대 교수를 할 때 (최 위원장이) 학생이었고, (최 위원장이) 옛날에 서강대 교수였지 않나"라면서 "단순히 인사차 만났다"고 말했다.

앞서 최 위원장은 "정치권에 들어오지 않았으면 만나기 어려운 분들을 이번 기회에 뵙고자 한다"며 여야를 가리지 않고 정치권의 다양한 인사들을 두루 만날 계획이라 밝힌 바 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윤 후보 선대위 '원톱'인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았다가 윤 후보 측 인사들과 갈등을 빚다가 윤 후보가 선대위 해체 선언을 하기 전 자진해서 선대위직을 사퇴했다.

이 때문에 윤 후보와 껄끄러운 사이를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김 전 위원장의 도움을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위원장은 과거 한때 안철수 후보의 '멘토'였던 만큼, 안 후보에 대해 잘 아는 인사이기도 하다.

다만, 김 전 위원장과 안 후보의 관계는 '질긴 악연'으로 평가된다.

김 전 위원장은 이달 초까지 안 후보와의 야권 단일화에 선을 그으며 안 후보를 압박해 왔다.

앞서 홍 의원은 지난 24일 최 위원장을 만나 "안 후보가 야무지고 좋은 사람이다. 후보님을 잘 모시라"면서 안 후보에 우호적인 언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의원은 최근 윤 후보와 만찬회동을 통해 '원팀' 합류 가능성이 점쳐졌지만 회동 직후 이른바 '전략공천 요구' 논란이 빚어지면서 윤 후보측과의 갈등의 골이 다시 깊어졌다.

yjkim8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