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세계 속의 북한

美국무 "인신매매 관여하는 중국·북한 등에 압력 가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중·러 등 17개국 이미 최악 인신매매국 지정…북한은 반발

연합뉴스

북한 인신매매(PG)
[제작 이태호] 사진합성, 일러스트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25일(현지시간) 인신매매에 관여하는 중국, 북한 정부 등에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블링컨 국무장관은 이날 인신매매 퇴치를 위한 범정부 태스크포스 연례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인신매매는 분명 세계적 문제로, 전 세계 각지에서 희생자가 나온다면서 "인신매매범은 이곳 미국을 포함해 사실상 모든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인신매매에 맞서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시민사회, 사회의 모든 다른 부문을 가로지르는 글로벌 연대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어 "우리는 또한 중국, 쿠바, 북한, 러시아 등 인신매매에 관여하거나 이를 가능케 하는 정부에 대해 효과적인 압력을 가할 더 많은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이 언급한 4개국은 국무부가 지난해 7월 공개한 '2021년 인신매매 보고서'에서 최하위인 3등급으로 지정한 17개 국가에 포함돼 있다.

이 중 북한은 국무부 보고서상 2003년부터 19년 연속 최하 등급을 받으며 최악의 인신매매 국가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

국무부는 당시 보고서에서 북한에 대해 성인과 어린이 집단 동원, 정치범 수용소, 노동 교화소, 해외 송출 노동자 강제 노역 등을 지적하며 "인신매매를 해결하기 위한 어떠한 노력도 보여주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작년 12월 이 보고서를 근거로 북한에 대해 인도적 목적이 아닌 지원이나 비(非)무역 관련 지원을 하지 않도록 지시하기도 했다.

이는 국무부의 보고서 발표에 따라 법에 정해진 절차적 조치이고 이미 다른 제재를 받는 북한으로선 추가 타격이 없는 상징적 성격이 강했다.

하지만 북한은 미국 노예 가족의 이야기를 다룬 고전 소설 '뿌리'까지 언급하며 "미국은 그 누구를 시비할 자격조차 없는 인신매매 왕국"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전 세계에 인신매매를 당한 이들이 2천500만 명으로 추산된다면서 이들이 강제 노동과 성 접대 등에 착취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인신매매의 영향은 피해자를 넘어 전체 사회에까지 미친다면서 강제 노동은 노동자를 착취한 기업에 부당한 이득을 주고 공정한 관행을 지키는 기업에 피해를 준다고 말했다.

그는 미 의회가 통과시킨 '중국 위구르 강제노동 방지법'을 인신매매에 관한 초당적 노력을 사례로 제시하면서 중국을 정면으로 겨냥하기도 했다.

미국은 중국 신장 지역의 위구르족 인권 탄압을 문제 삼아 이 지역에서 강제노동을 통해 생산된 제품의 미국 수입을 사실상 금지하는 등 강력한 조처를 해 중국과 마찰을 빚고 있다.

jbryo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