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오미크론 확산 급한데…치안·소방공백 막을 매뉴얼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사민 기자, 홍재영 기자]
머니투데이

감염병 대응 컨트롤타워인 보건복지부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24명 발생한 가운데 지난 24일 중앙사고수습본부 앞을 한 직원이 지나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변이 오미크론이 우세종으로 자리잡으면서 경찰과 소방서 등 관공서 집단감염에 따른 행정공백 가능성도 대두된다. 최근 코로나19(COVID-19) 컨트롤타워인 보건복지부에서도 집단감염이 발생했으며 경찰에서도 다수 확진자가 나왔다. 각 기관에선 업무 공백을 최소하겠다는 입장만 되풀이할 뿐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은 아직 제시하지 않고 있어 우려를 키우고 있다.

25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8571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1주일 전(4072명)에 비해 약 2배 수준으로 늘었다.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이 50% 넘어섰으며, 일부에선 조만간 1일 확진자가 10만명까지 이를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최근 주요 공공기관에서 집단감염이 연달아 발생하면서 업무 차질은 현실이 됐다.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선 지난 21일 40대 복지부 직원이 양성 판정을 받은 이후 25일까지 총 27명 확진됐다. 이 가운데 방역 중추기관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관계자도 2명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 시흥경찰서에서는 지난 21일 첫 확진자가 나온지 사흘만인 24일까지 30명이 감염되기도 했다.

머니투데이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사진제공=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찰과 소방은 집단감염에 따른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응체계를 마련 중이다. 그러나 확진자 증가세가 빨라 현장 혼란이 불가피하다.

경찰청은 오미크론 확산시 치안 공백에 대비하기 위한 '경찰관서 기능연속성 계획'을 오는 28일에야 수립할 예정이다. 경찰은 이 '계획'에 따라 다음달 4일까지 각 시·도경찰별 표준안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소방청은 지난 20일부터 자체 대응 계획을 세우는 중이다. 그전까지는 '코로나19 대응 소방공무원 복무 관리지침'에 따라 대응한다. 소방청 관계자는 "소방은 본부마다 근무패턴 등 업무 내용이 달라 자체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한 만큼 이를 고려해 기능연속성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며 "현재 일선 소방서 등에서 확진자가 나오면 자체적으로 코로나19 대응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일 확진자가 8000명을 넘어서는 시급성에 비해 각 기관의 대응 체계가 뒤늦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경찰 관계자는 "지금처럼 일선 경찰서에서 집단감염이 나오는 정도는 통제가 가능하지만 문제는 확진자가 동시다발적으로 광범위하게 발생했을 때"라며 "집단감염이 통제 수준을 벗어났을 때 경찰 기능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문제의식을 갖고 세밀하게 들여다보는 중"이라고 말했다.

정재훈 가천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오미크론과 같은 큰 위기 앞에선 행정적인 대응 역량을 미리 준비하기 어렵다"며 "지금이라도 최대한 빨리 위기 대응 계획을 절차에 따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사민 기자 24min@mt.co.kr, 홍재영 기자 hjae0@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