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윤석열, 우크라이나 전쟁 위기에 “文정부 거의 손놓고 있다···당장 NSC 열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공기는 맑게, 쓰레기는 적게, 농촌은 잘살게”란 캐치프레이즈(표어)를 내세우며 환경과 농업 관련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5일 전쟁 위기가 일고 있는 우크라이나 상황과 관련해 “정부는 당장 NSC(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어서 우크라이나에 있는 600여 명 우리 국민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미국과 러시아 간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전쟁 일보 직전까지 사태가 급박하게 돌아가는데 우리 정부는 거의 손을 놓고 있다”며 이 같이 촉구했다.

윤 후보는 “미국·영국·독일·일본 등은 이미 대사관 직원 가족과 자국민 철수를 추진하고 있으며, 러시아도 자국 대사관 직원과 가족들을 철수시켰다”며 “비상시 항공편 대비 등 우리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윤 후보는 “코로나 사태 초기, 해외 체류 국민의 귀국 항공편이 없어 곤란했던 경험을 기억해야 한다”며 “경제 제재 조치 등으로 인해 우리 기업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국민의 안전을 챙기는 정부의 책임 있는 태도를 촉구한다”며 “윤석열 정부는 국민 개개인의 삶과 안전을 챙기는 외교안보를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박홍두 기자 phd@kyunghyang.com

▶ RPG 게임으로 대선 후보를 고른다고?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