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재명 “울었더니 속시원… 지금부터 정말 변하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송영길 ‘총선 불출마’ 선언엔 “마음 아프고 안타까워… 살점 떼어내고 있으니 기회 달라”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5일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가평철길공원을 방문, 즉석연설을 통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5일 경기 가평군 가평철길공원에서 가진 즉석연설에서 “어제(24일) 울었더니 속이 시원하다”며 전날 눈물을 흘린 것을 언급했다.

이어 이 후보는 “이제 더 이상 울거나 그러지 않겠다”며 “오로지 국민께서 우시지 않도록 국민이 ‘세상살이가 너무 힘들어 떠나버려야지’ 하는 마음이 들지 않게 저희도 바꾸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 후보는 전날 경기 성남 상대원 시장을 찾아 어려웠던 가정사를 이야기하며 약 30분간 연설 동안 흐느꼈다. 그는 “아버지는 이 시장에서 청소노동자로 일하셨고 어머니와 여동생은 이 건물 공중화장실을 (관리하며) 지켰다”며 “어머니께서 화장실에 출근하기 전에 제 손을 잡고 공장에 바래다주셨다. 그래도 행복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도 얼마나 많은 사람이 힘겹게 살아가느냐. 일없는 사람에게 일자리를, 장사가 안되는 사람에게 장사할 기회를 주는 게 바로 정치 아니냐”고 울먹였다.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4일 경기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시장에서 즉석연설 도중 눈물을 닦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후보는 송영길 당 대표의 총선 불출마 선언에 대해 “그런 낌새는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면서도 “정치인에게 국회의원직이란 것은 거의 전부라고 해야 된다. 그것을 포기하시겠다고 하니까 제가 개인적으로 많이 참 안타깝다는 마음이 들었다”라고 했다.

그는 또 “마음 아프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다. 그래도 우리가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민 삶이 바뀔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치인은 왕이 아니라 대리인일 뿐이다. 대리인이 국민 뜻을 제대로 존중하지 않고 지금까지 많이 실망시켜 드렸으나 지금부터는 정말로 변하겠다”며 “이렇게 살점도 떼어내고 있으니까 한 번의 기회를 더 주시면 정말 열심히 하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