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fn사설] 일촉즉발 우크라이나 사태, 강 건너 불 아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러시아 제재시 한국도 타격
교민 안전에도 만전 기해야


파이낸셜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2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예프의 한 공원에서 조교가 육군의 자원군 부대인 우크라이나 국토방위군 대원들을 훈련하고 있는 모습. 사진=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 침공 위기가 고조되는 우크라이나로 서방 무기가 속속 집결하고 있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23일(현지시간) 미군 8500명에 대해 유럽 배치 대비 명령을 내렸다. 이들은 유사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신속대응군 지원을 위한 병력이다. 하루 전 뉴욕타임스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동유럽과 발트해 연안 나토 회원국에 수천명 병력을 증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나토는 동맹국인 덴마크, 스페인, 프랑스, 네덜란드가 동유럽에 군함과 전투기를 이동배치 중이라고 밝혔다.

서방의 긴박한 대응은 러시아의 포위망이 좁혀지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현재 우크라이나 국경에 배치된 러시아 병력은 12만명이 넘는다. 상륙함 6척은 지난주 지중해를 통과했다. 함대가 흑해에 들어올 경우 러시아는 수륙양용 상륙작전이 가능해진다. 벨라루스·우크라이나 국경엔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배치한 데 이어 최정예 공수부대를 파병했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를 위협할 수 있는 위치다.

1991년 소비에트연방이 무너지면서 독립한 우크라이나는 그 후로도 러시아 그늘을 벗어나지 못했다. 친러 정권에 반대하는 국민 저항운동은 두차례 시민혁명(2004년, 2014년)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의 적극적인 나토 가입 행보와 친서방 정책이 러시아 침공 위기를 불렀다. 우크라이나가 서방에 편입될 경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유라시아 재건 꿈은 그 기반을 상실하게 된다. 푸틴이 서방에 선전포고를 한 이유다.

일촉즉발 위기감 속에서 우리 정부는 향후 기업과 경제에 미칠 충격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 침공 시 군사적 대응과 별도로 강력한 경제제재를 예고했다. 여기에는 중국 통신기업 화웨이 때처럼 미국의 기술과 디자인으로 만든 반도체를 러시아로 수출하지 못하게 하는 방안까지 포함될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되면 우리 기업의 스마트폰, 가전제품 수출이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 러시아발 원자재 급등도 우려된다. 거래가 많은 러시아산 원유, 나프타, 유연탄 수입이 막히기 때문이다.

미국과 영국은 우크라이나 주재 대사관 직원 철수를 시작했다. 미국은 자국민에게 떠나라는 권고까지 내렸다. 최악을 가정한 조치다. 현지 우리 교민은 800여명이 체류 중이다. 다행히 접경지역에 거주하는 이들은 없다고 하지만 현지 교민의 안전에 우리 정부가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