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AFC 챔피언스 리그

K리그1 승격·ACL 조별리그 통과…'두 마리 토끼' 노리는 전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경준 감독 "올해가 승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

연합뉴스

기자회견 참석한 전경준 감독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남해=연합뉴스) 장보인 기자 = 2022시즌 프로축구 K리그2 전남 드래곤즈의 일정은 숨 가쁘다.

K리그2 정규리그에 대한축구협회(FA)컵, 여기에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까지 치러야 한다.

전남은 지난해 FA컵 결승에서 대구FC를 꺾어 2부리그 최초 우승과 ACL 진출을 이뤄냈다.

전경준 전남 감독은 25일 경남 남해스포츠파크호텔에서 열린 2022 K리그 전지 훈련 미디어 캠프 기자회견에서 "전남 광양에서 훈련 중이다. FA컵 때문에 리그가 늦게 끝나서 휴식을 취하면서 훈련도 잘하고 있다"며 "리그와 ACL을 병행해야 하는 빡빡한 일정이다. 할 수 있는 것에 집중을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현실적으로 모든 대회에 '올인'을 하기는 쉽지 않다.

전 감독은 이에 대해 "지금 말을 하기에는 섣부르다. 리그를 운영하고 ACL을 병행하면서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는 차차 고민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K리그1 승격과 ACL에서의 우수한 성적,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은 게 솔직한 심정이다.

전 감독은 "지난 시즌 K리그2를 4위로 마쳤는데, 3연승을 넘기지 못했다. 할 만하면 비기거나 밀리는 상황이 반복됐다"며 "결국 리그는 스쿼드가 됐든, 개인 능력이 됐든 누적의 힘이다. 버텨내고 이겨내야 승격할 힘이 된다. 노력을 많이 했지만, 능력치가 있는 선수들이 필요하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지난 시즌을 돌아봤다.

그러면서 "국내 선수의 영입이 어려워 외국인 선수로 이 부분을 대체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선수들이 제 역할을 잘해준다면 누적이 힘이 생기지 않을까. 그렇다면 승격에 근접하게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전남 김현욱(왼쪽부터), 전경준 감독, 장성재, 김다솔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결국 목표는 1부리그다. 전남은 2018시즌 K리그1 최하위로 강등된 뒤 줄곧 2부에 머무르고 있다.

전 감독은 "리그에 남아 있는다면 승격의 기회는 매년 있다. 하지만 승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는 올해가 아닐까 생각한다. 지난해 FA컵 우승하면서 좋은 환경이 만들어졌다. 이 기회를 놓치면 더 힘들어질 수 있다. 우승이든 플레이오프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올라가고 싶다"고 힘줘 말했다.

더불어 ACL에서도 쉽게 물러날 생각은 없다.

전남은 ACL에서 빠툼 유나이티드(태국), 유나이티드 시티(필리핀), 멜버른 시티(호주)와 G조에 묶였다.

전 감독은 "조편성보고 구단에서 16강 진출을 말씀하시던데, 아마 상대도 같은 생각을 할 거다. 현장에서 K리그2의 수준에 대해 '야, 이 정도구나' 할 정도로 도전해보려고 한다. 16강에 올라 그다음 8강을 가든 떨어지든, 후회 없는 경기를 해보겠다"고 다짐했다.

함께 기자회견에 나선 김현욱은 "제주에 있을 때 형들이 좋은 성적을 내 ACL에 참가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밥숟가락만 얹었다. 이제는 나와 팀이 고생해서 만든 결과로 진출하게 돼 더 기대된다"며 "우리가 막강하고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ACL에서 보여주고 싶다. 열심히 해서 16강을 통과하고 싶다"고 말했다.

골키퍼 김다솔은 "우리는 K리그2 대표가 아니라 K리그 대표로 나간다. 내가 FA컵과 리그 우승은 해봤는데, ACL 우승은 안 해봤다. K리그 대표로 나가 우승까지 꼭 해보고 싶다"며 야심 찬 각오를 밝혔다.

boi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