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차기 대선 경쟁

‘윤미향 제명’ 등 민주당 쇄신안 발표에 尹 “선거 임박하자 이제 와서”

댓글 1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정의기억연대 후원금 유용 의혹 충격, 민주당은 윤미향 옹호”

세계일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5일 윤미향 무소속 의원 등의 제명을 포함한 더불어민주당의 쇄신안 발표를 놓고 “선거가 임박하자 이제 와서 윤 의원을 제명할 것이 아니다”라는 말과 함께, 윤 의원의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정의기억연대 전신) 보조금 유용 의혹에 대한 사과를 포함한 진정성 있는 모습부터 민주당이 보여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그동안의 태도에 대해 철저히 사과하고 ‘윤미향 방지법’에 적극 나서는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우리 국민에게 가장 충격을 준 사건 중 하나는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께서 제기한 정의기억연대의 후원금 유용 의혹”이라며 “민주당과 일부 시민단체들은 윤미향 의원을 옹호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의연 사태는 일부 시민단체의 민낯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이라며 “올바른 시민단체들의 명예를 위해서라도 철저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시민단체의 공금 유용과 회계부정을 방지할 수 있는 ‘윤미향 방지법’ 통과를 추진하겠다”고도 다짐했다.

세계일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같은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에서 제명 건의를 의결한 윤미향·이상직·박덕흠 의원의 제명안을 신속히 처리하겠다”며 “잘못이 있다고 판단이 내려졌고, 자문위가 제명을 결정한 대로 따라야 한다”는 말과 함께 쇄신안을 발표했다. 더불어 “윤호중 원내대표, 김진표 윤리특위 위원장과 상의해 신속히 제명안을 윤리특위에서 처리하고 본회의에 부의·표결 처리토록 하겠다”면서, 국민의힘을 향해서도 “국민 무서운 것을 안다면 제명에 동참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윤 의원은 정대협 관련 의혹과 별개로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전수조사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되자 민주당에서 탈당됐다. 이후 경찰의 불송치 결정으로 복당 이야기가 나왔지만, 민주당은 윤 의원이 정대협 보조금 유용 혐의 등으로 재판을 받는 만큼 모든 결과를 종합해보겠다며 복당 이야기를 도로 집어넣었다.

3선인 박 의원은 가족 회사가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주계약을 맺도록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징계안이 발의됐으며, 재작년 9월 국민의힘을 탈당했다가 약 15개월 만인 이달 4일에 복당했다. 그의 당원자격심사위원회를 연 국민의힘 충북도당은 관련 의혹 수사에서 검찰이 1년4개월간 기소하지 않았고, 당사자 소환도 없었던 점에 주목해 사실상 ‘혐의 없음’이나 다름없는 사안이라고 보고 박 의원의 복당을 결정했다.

이 의원은 자녀가 소유한 이스타홀딩스 비상장주식을 매각하거나 백지 신탁하지 않았다는 의혹 등이 문제가 됐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는 지난해 11월 이들에 대한 징계요구안을 상정한 뒤 윤리심사자문위(자문위)에 회부했고, 자문위는 지난 5일 회의를 열어 이들에 대한 의원직 제명을 윤리특위에 건의했다. 제명안은 특위 소위 및 전체회의 의결 후 본회의에서 표결하지만, 아직 소위 일정도 잡지 못했는데, 여야가 선거 국면에서 추가경정예산안 등 다른 굵직한 현안에 집중하면서 제명안 논의가 진전되지 않은 게 이유로 알려졌다. 만약 세 사람의 제명이 결정되면 1991년 윤리특위가 설치된 후 첫 의원직 박탈 사례가 된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