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돌아온 네이처 "멤버들과 함께하는 지금을 즐기는 게 성공이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년 6개월 만에 흥겨운 아프리카 춤으로 컴백…페이크 다큐 '눈길'

연합뉴스

걸그룹 네이처
[n.CH 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컴백이 밀리거나, 결혼할 나이가 됐거나 이런 건 팩트가 맞아요. 하지만 저는 꿈이 먼저기 때문에 아직 결혼하고 싶지는 않네요. 하하." (소희)

걸그룹 네이처가 24일 약 1년 6개월 만에 신곡 '리카 리카'(RICA RICA)를 들고 가요계로 돌아왔다.

2018년 맑고 청량한 콘셉트의 '알레그로 칸타빌레'(Allegro Cantabile)로 데뷔한 이들은 신나는 업템포 '내가 좀 예뻐', 성숙한 매력의 '어린애' 등을 발표하며 가요계에 눈도장을 찍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가요계도 불황을 겪으면서 2020년 6월 이후 1년 반이 되도록 팬들에게 새 음반을 내놓지 못했고, 긴 공백기를 거치며 멤버들은 의도치 않게 각자 성장의 시간을 가져야만 했다.

최근 서울 강남구 연습실에서 만난 네이처는 지난 공백기를 두고 "저희 마음가짐이 성장했다"며 "멤버들끼리 '괜찮아, 공백기가 길어지면 어때'라거나 '어차피 무대에 올라갈 것이고 무대에서 즐기면 된다'며 독려하면서 마음이 성숙해졌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번 컴백을 앞두고 음반 제작기를 담은 페이크 다큐멘터리도 유튜브에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그룹명을 딴 3행시로 4부작 다큐멘터리 이름을 지었다는데, 제목이 '네이처 이대로 처 망할 수 없다'다. 성공에 대한 갈망에 독기마저 느껴진다.

멤버 소희는 "공백기가 길어졌다고 해서 기분이 다운되거나 지친 것은 아니었다"며 "안 된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더 잘될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연기를 아무렇지 않게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로하 역시 "페이크 다큐멘터리 제목이 자극적이어서 보는 분들 입장에서는 '제목이 이렇게 세다고?' 하실 수 있을 것 같아 난감하긴 했다"며 "그래도 실화가 아니기 때문에 애드리브를 많이 넣는 등 즐거운 마음으로 촬영했다"고 되돌아봤다.

다큐멘터리는 네이처가 이대로 망할 수는 없다며 점쟁이를 찾아가 작곡가를 추천받고, 아프리카 전통춤 '자울링'에서 유래한 독특한 '발재간 안무'를 연습하며 신곡 '리카 리카'를 만드는 과정을 그린다. 다큐멘터리 속 멤버들은 두셋씩 작곡, 의상, 안무를 나눠 음반 제작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멤버들은 실제로 음반 제작에 있어 적극적으로 의견을 냈지만, 다큐멘터리에서처럼 100% 반영된 것은 아니라고 한다. 그렇지만 독특한 안무만은 실제로 그대로 들어갔다.

루는 "자울링 댄스만 한 달 넘게 연습했다"며 "처음에는 안무가 어려워서 몸에 잘 안 익어서 잘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았지만, 이제는 무대에서 신나게 보여드릴 일만 남은 것 같다"고 말했다.

로하는 "제가 춤 연습을 하다가 발이 부러지는 부상을 입어서 활동을 못 할 뻔했다"며 "스텝이 많다 보니 중심 잡는 것도 어렵고, 안무 자체가 테크닉이 어려워서 노력을 많이 했다"고 부연했다.

연합뉴스

걸그룹 네이처
[n.CH 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18년 8월 데뷔 이후 어느덧 3년 반 가까운 시간이 지났다. 아이돌 그룹의 계약 기간을 통상 7년이라고 본다면 반환점을 돈 셈이다. 이들이 생각하는 '성공'이란 무엇일까.

"데뷔하기 전에는 데뷔 자체가 하나의 성공이라고 생각했어요. 무대에 서고 대중에 비친다면 그게 곧 성공이라고 봤죠. 그런데 막상 무대에 서고 나니까 그게 또 다른 시작이더라고요." (루)

루는 "무대를 서는 과정도 성공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며 "1등을 하고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멤버들과 함께하는 지금을 즐기는 게 성공이라고 생각한다"고 어른스럽게 말했다.

이를 듣던 로하는 "우리 페이크 다큐멘터리 제목이 자극적인데, '네이처 이제는 처 성공할 수밖에 없다'라고 느끼게 하는 게 성공이라고 생각한다"고 재치 있게 받아쳤다.

이번 음반에는 지난 1년 6개월간 기다려 준 팬들을 위한 팬송 '버팀목'도 담겼다.

소희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항상 기다려준 팬들의 마음이 너무 감사해서, 우리의 마음을 예쁜 가사로 녹여낸 곡"이라며 "우리는 리프(네이처 팬)에게 대입하지만, 가족이나 연인에게 바치는 노래라고도 할 수 있겠다"라고 소개했다.

"오랜만에 팬들을 만나게 된 만큼 무대에서 좋은 모습 보여드려서 '숨듣명'(숨어 듣는 명곡)이라는 말을 듣고 싶어요. '리카 리카'가 운동하면서도 듣고, 요리하면서도 듣는 노동요가 됐으면 좋겠어요." (루)

ts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