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블링컨 "러시아 군인 한명이라도 우크라 침략하면 대응 나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이든 '경미한 침입' 발언 수습…선제적 제재에는 회의적

美 공화당 의원들은 선제적 제재 필요성 강조

뉴스1

토니 블링컨(왼) 미국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2022년 1월 21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만나 회담 시작 전 인사하는 모습. © 로이터=뉴스1 © News1 최서윤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원태성 기자 = 미국 정부가 지난주 조 바이든 대통령의 '경미한 침입'(minor incursion) 발언을 수습하기 위한 행보를 이어갔다.

CNN에 따르면 23일(현지시간)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은 성명을 통해 "러시아군 한명이라도 추가로 우크라이나 국경에 진입한다면 미국과 동맹국들은 신속하고 단합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자국 국경에 대규모 병력을 집결시킨 것에 대해 러시아에 제재를 가해달라고 촉구한 것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입장을 내놨다.

블링컨 장관은 "제재의 목적은 러시아의 침략을 저지하기 위한 것"이라며 "현재 상황에서 제재가 가해지면 러시아에 대한 억제 효과를 잃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미국 공화당 의원들은 러시아에 대한 선제적 제재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조니 에른스트 아이오와주 상원의원은 이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략하면 이미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고 난 뒤"라며 "우리는 당장 러시아에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이클 매콜 미 하원 외교위원회 공화당 간사도 "만약 우리가 지금 당장 강력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것"이라며 "이미 대통령은 많은 것을 양보했다" 지적했다.

뉴스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초당적 인프라 법안을 논의하기 앞서 "러시아 군대가 우크라이나 국경을 넘어 이동하면 이는 침공"이라며 러시아는 큰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9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과 관련해 전면적인 침략이 아닌 경미한 침입의 경우 대응이 달라질 수 있다는 취지로 언급했다가 논란이 됐다.

그는 "만약 경미한 침입이라면 별개다. 우리는 무엇을 할지와 하지 않을지 등을 놓고 싸워야 하는 처지가 된다"고 말했 국내외에서 큰 논란을 일으켰다.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CNN방송에 "바이든 대통령이 침입(incursion)과 침략(invasion)을 구분하려는 것에 충격받았다"며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이 경미한 침입에 대해선 제재가 없을 것이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이날 트위터를 통해 "경미한 침입과 소규모 국가는 없다"라고 반발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정부 관계자들은 이러한 논란들을 진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다음날 기자들에게 "그 어떤 집결된 러시아 병력이 우크라이나 국경을 넘어 이동한다면 그것은 침략(invasion)"이라며 "저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이를 분명히 했다. 그는 아무런 오해가 없다"고 수습했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도 같은날 "러시아와 푸틴 대통령에 의해 우크라이나의 주권 및 영토보전에 대한 어떠한 침해도 공격적인 행동으로 해석할 것"이라며 "그것은 가혹하고 확실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kha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