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경총 "청년 구직자 절반 이상 공공부문이나 대기업 취업 원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년 구직자 취업 인식조사…희망연봉은 3천만∼4천만원

연합뉴스

경총 "청년 구직자 절반 이상 공공부문이나 대기업 취업 원해"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청년 구직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일자리가 공공기관 직원이나 공무원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지난해 12월 2∼8일 청년 구직자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년 구직자 취업 인식조사' 결과 청년 구직자의 절반 이상이 공공부문이나 대기업 취업을 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취업 희망 분야를 묻는 질문에 공공기관이나 공무원이라고 답한 비율이 36.8%로 가장 많았고, 대기업이 17.2%로 그 뒤를 이었다. 취업만 된다면 어디든 상관없다는 응답도 16.2%에 달했다.

연합뉴스

[그래픽] 청년 구직자 취업 희망분야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0eun@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인스타그램 @yonhapgraphics



취업 시 우선 고려사항으로는 가장 많은 37.6%가 '임금 및 복지 수준'을 선택했다. 이어 '고용 안정성'(21.7%), '워라밸 및 기업문화'(20.5%), '성장 가능성 및 비전'(12.5%) 등의 순이었다.

희망하는 연간 임금수준에 대해서는 '3천만∼4천만원'이라는 응답이 39.6%로 가장 많았다.

구직활동 시 어려움으로는 '인턴십, 실무경험 등 기회 부족'(23.8%), '취업이 안 될 것 같은 불안감'(23.4%) 등이 꼽혔다. '취업 준비 비용 등 경제적 부담'도 19.8%에 달했다.

연합뉴스

청년 구직자들이 구직활동시 느끼는 가장 큰 어려움
[경총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희망 기업에 취업이 되지 않을 경우의 대처방안에 대해서는 47.4%가 '눈높이를 낮춰 하향 지원하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민간기업 직업훈련 참여 의향을 묻는 항목에는 74.6%가 참여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적성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38.9%)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수시채용 확대가 취업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선 39.0%가 별다른 영향이 없다고 응답했다.

이형준 경총 고용·사회정책본부장은 "구직자가 선호하는 양질의 일자리가 제한된 상황에서 일할 기회가 부족한 청년들이 노동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민간기업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비롯한 직무 경험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