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 동유럽 '파병 카드'도 만진다…'우크라 충돌' 우려 고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가영 기자] [국무부, 예상대로 대사관 직원 대피령…

NYT "파병 여부 이번 주중 결론 낸다",

'전쟁설 반박' 러시아, 대화 문은 열어둬]

우크라이나 사태를 두고 미국과 러시아의 긴장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이 커지자 미국 당국은 우크라이나 주재 자국 대사관 직원에게 철수 명령을 내렸다. 더불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동유럽과 발트해에 육해공군 파병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머니투데이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정부군이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과 대치 중인 동부 도네츠크 지역의 최전방 참호에서 망원경으로 감시하고 있다./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3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소재 미국 대사관 직원과 가족들에게 우크라이나를 떠날 것을 명령한다"며 "우크라이나에 체류하는 미국 시민들도 상업용 또는 민간 교통수단을 이용해 출국하는 방안을 고려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는 하루 전 현지 언론에서 예고 보도한 내용과 같다.

다만 이번 대피령이 대사관의 철수를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AP통신이 미 국무부 관계자를 인용해 전했다. 당국은 이 조처는 한동안 검토해왔으며, 대사관은 최소 인력으로 계속 운영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 국무부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중대한 군사행동을 계획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며 "특히 우크라이나 국경, 러시아가 점령한 크림반도, 러시아가 통제하는 동부 우크라이나의 안보 상황은 예측할 수 없으며 예고 없이 악화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하지만 러시아 외교부는 이 '보고'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들이 허위 정보로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반박한다.

이에 더해 미 국무부는 러시아 여행 경보를 최고 단계인 4단계(여행 금지)로 상향했다. 국무부는 홈페이지를 통해 △러시아-우크라이나 국경 긴장 지속 △미국 시민을 괴롭힐 가능성 △러시아 내 미국인 지원에 대한 제약 △코로나19 관련 입국 제한 △테러 등을 그 이유로 밝혔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여행 경보 역시 4단계로 올렸다.

미 국무부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의 접경 지역에서 군사 배치와 훈련을 강화하고 있는 만큼, 현지에 거주하거나 여행을 고려 중인 미국 시민은 국경 지역의 상황이 예측 불가하며 긴장이 커진다는 점을 분명히 인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머니투데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동유럽과 발트해 연안에 미군 파병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행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 지역에 바이든 대통령이 수천 명의 미군과 군함, 항공기 배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도 지상군 투입은 고려하지 않는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기존 입장과는 다른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달 초 러시아의 침략을 막기 위해 미 지상군 투입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그것은 테이블 위에 있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NYT는 "이번 조치는 최근까지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절제된 입장을 취했던 바이든 행정부의 주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이르면 이번 주 관련 결정을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는 현재 우크라이나 국경 지대에 12만7000명의 군사력을 배치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백악관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언제든지" 침공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지만,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공격할 계획이 없다고 공식 부인한 상태다. 그러면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비롯한 구소련 국가의 나토 가입 중단 등의 내용을 담은 안전보장안을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의 조건으로 요구하고 있다.

미국과 러시아는 지난 21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외무장관 회담을 갖는 등 사태 해결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다만 그간 러시아가 요구해 온 안전보장안에 대해 미국이 서면 답변을 주기로 해 대화가 진전될 가능성은 열려있는 상태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회담 후 서로의 입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됐다면서 "바이든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만나는 게 유용하다면 그럴 준비가 돼 있다"고 해 더 큰 자리가 만들어질 수 있음을 내비쳤다.

박가영 기자 park080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