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100명 떨게한 ‘역주행 리프트’… “10차례 오작동에도 조치 없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포천 베어스타운 이용객 40명 다쳐

동아일보

22일 오후 3시경 경기 포천시 베어스타운 스키장 리프트가 역주행하는 사고가 발생해 리프트에서 뛰어내린 승객들이 눈밭에 쓰러져 있다. 포천=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2일 이용객 100여 명을 두려움에 떨게 한 경기 포천시 베어스타운 리프트 역주행 사고가 감속기 고장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포천시는 사고 직후 사고가 난 리프트를 포함해 스키장에 있는 리프트 5기의 운영을 중단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경찰도 현장조사를 진행한 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정밀 감식을 의뢰해 정확한 사고 원인을 밝힐 예정이다.
○ 3개월 전 ‘정상’ 판정… “감속기 파손 가능성”

22일 오후 3시경 베어스타운 상급자 코스 슬로프 정상으로 올라가던 리프트가 7분 이상 멈춰 있다가 갑자기 뒤로 역주행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가속도가 붙은 일부 리프트는 승강장에 이미 멈춰 선 리프트와 부딪히기도 했다. 일부 이용객은 리프트 충돌 전 스키를 벗어 던지고 바닥으로 뛰어내렸다. 바닥에 얼음이 언 상태라 뛰어내리다가 미끄러지거나 타박상을 입기도 했다.

리프트가 멈춘 후에도 이용객 60여 명이 구조 작업이 끝난 오후 5시 13분까지 최대 2시간 가까이 허공에 매달려 추위와 공포에 떨어야 했다. 이 사고로 7세 어린이 1명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고 이용객 40여 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었다.

사고가 난 리프트는 지난해 10월 한국교통안전공단 안전 점검 당시 ‘이상 없다’는 판정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리프트 운영 업체 관계자는 “1년에 한 번 공단에서 나와 점검하는데 (사고 리프트는) 3개월 전에도 안전 점검을 마쳤다. 3개월에 한 번 하는 자체 점검에서도 이상이 없었다”고 했다.

포천시는 23일 “사고 원인은 감속기 고장으로 추정된다”며 “운행 중이던 리프트가 갑자기 멈춰 스키장 측에서 비상 엔진을 가동했는데 이후 역주행하는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업체 측도 감속기 내부 파손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리프트에 경사가 있기도 하고, 사고 당시 이용객이 많아서 역방향으로 하중이 실렸다”며 “이때 감속기가 밧줄을 잡아줘야 하는데, 감속기 내부가 파손돼 역주행이 가속화됐을 수 있다”고 했다. 다른 리프트 업체 관계자는 “이번 사고처럼 빠르게 역주행하는 건 극히 드문 일”이라며 “멈춘 리프트를 재가동하기 위해 비상 엔진을 돌리는 과정에서 조작상 미숙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 “사고 전 멈춤 반복”… 2005, 2006년에도 사고

이용객들은 사고가 있기 한두 시간 전부터 리프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고 입을 모았다. 오후 1시경 리프트를 이용한 정윤성 군(17)은 “리프트가 중간에 멈춘 후 아래위로 흔들리다가 다시 가는 상황이 10차례 반복됐다”며 “리프트가 계속 멈추는데도 직원들이 어떤 안내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구본오 씨(29)도 “사고 전부터 10초, 15초씩 리프트가 멈췄다가 다시 출발하는 일이 있었다”고 말했다.

베어스타운 스키장은 이번 사고 전에도 여러 차례 리프트 사고가 발생했다. 2006년 12월 리프트 2대가 7m 아래로 추락해 이용객 7명이 크게 다쳤다. 2005년 2월에도 1시간여 동안 리프트 운영이 정지돼 이용객 50여 명이 공포에 떨었다. 경찰은 현장 목격자들로부터 사고가 나기 며칠 전에도 리프트가 멈춘 적이 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자세한 경위를 수사 중이다.

포천경찰서는 현장 안전관리자 등에 대한 1차 조사를 마친 데 이어 조만간 소방당국, 국과수 등이 참여하는 합동감식에 나설 예정이다.

조응형 기자 yesbro@donga.com
이경진 기자 lkj@donga.com
포천=이채완 기자 chaewani@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