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아르메니아 대통령, 7년 임기 절반 채우고 사임… ‘명예직’ 무력감 토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아르멘 사르키샨 아르메니아 대통령.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르멘 사르키샨 아르메니아 대통령이 7년 임기 중 4년을 채 채우지 못하고 23일(현지시간) 사임했다.

인테르팍스통신에 따르면 사르키샨 대통령은 이날 웹사이트를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오랜 시간 고민한 끝에 4년 가까이 맡아온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기로 했다”며 “이 결정은 결코 감정적인 것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도출한 것”이라고 밝혔다.

사르키샨 대통령은 정치인으로서의 무력감을 토로했다. 그는 “나라와 민족이 어려움에 처한 시기에 대통령이 대내외 정책의 근본적인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단을 갖고 있지 않다”면서 “민족적 단결이 필요한 이 어려운 시기에 대통령제가 가십거리와 음모론의 대상이 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아르메니아는 1991년 소련에서 독립한 이후 대통령제를 채택했으나, 국민투표를 통한 헌법 개정으로 2018년 의원내각제로 전환했다. 이로 인해 대통령직은 7년마다 의회가 선출하는 사실상 명예직으로 강등됐고, 재선도 금지됐다. 이에 대해 2018년 두 번째 임기를 마친 세르지 사르키샨 당시 대통령이 총리가 돼 정권을 연장하려는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았다. 실제로 그는 퇴임 후 곧바로 총리에 올랐으나 이에 반발한 퇴진 시위에 보름 만에 스스로 사임했다. 이어 반정부 시위를 주도한 야권의 니콜 파시냔 의원이 후임 총리로 선출됐다.

파시냔 총리가 집권하기 한 달 전인 2018년 4월 취임한 사르키샨 대통령은 임기 내내 여러 문제로 총리와 대립해왔다. 특히 2020년 재발한 아제르바이잔과의 전쟁에서 아르메니아가 패한 뒤 군 총참모장과 총리가 서로 해임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군부의 편을 들며 파시냔 총리와의 갈등이 극에 달하기도 했다.

사르키샨 대통령은 성명에서 “내 제안의 목적은 정부의 한 형태(의원내각제)에서 다른 형태(대통령제)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견제와 균형에 기반한 국가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면서 “헌법개정위원회가 설치돼 기쁘고, 정부에 감사하다. 개헌이 이뤄져 차기 대통령이 보다 균형 잡히고 조화로운 환경에서 일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아르메니아 헌법에 따라 조기 대통령 선거는 다음달 중순에 실시될 수 있다.

이정수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