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MBC 제3노조 “손석희 아들 경력 채용은 현대판 음서제”… MBC “부모 누군지도 몰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C 소수노조인 제3노조가 손석희 JTBC 총괄사장의 아들을 경력기자로 공개채용하는 것에 반대하며 성명을 냈다.

조선비즈

손석희 JTBC 총괄사장./남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MBC 제3노조는 23일 ‘손석희 아들의 MBC 경력기자 입사는 노동귀족의 음서제’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MBC 경력기자는 보통 수습기간 없이 곧바로 방송기자로 투입돼 현업에 나서기 때문에 지상파나 종편, 지역방송사의 방송기자를 주로 뽑는다”며 “이번처럼 경제신문 출신 경력기자를 채용하는 경우는 드문 편”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그렇다고 (손석희의 아들인) 손 기자가 뚜렷한 특종 기사를 여럿 발굴해 사회적 영향력을 검증한 일도 없다”며 손씨가 최종면접을 본 것조차 의외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손 기자는 경제지에서 모 신문으로 지난해 7월 전직했고, 모 신문에서 6개월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MBC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며 “신입 공채의 ‘좁은 문’을 피해 경제지로 들어가 모 신문을 거쳐 MBC의 문을 두드리는 과정은 이른바 ‘빽’없고 돈 없는 2,30대 젊은이들로서는 엄두도 내기 어려운 ‘입직루트’이다”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에 따라 사내에서는 벌써부터 ‘현대판 음서제’이고 ‘노동귀족의 세습’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며 “좌파 성향 언론사 임원들이 같은 정치적 성향의 언론사에 ‘품앗이’하듯 자식을 입사시키는 일은 우리 사회에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최종 결정에서 손 기자를 탈락시켜 이러한 구설수로부터 회사를 구제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MBC는 “제3노조의 근거 없는 허위 주장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신입·경력 사원 채용은 공정한 절차를 거쳐 진행하고 있다. 면접 과정에서 부모에 관한 인적 정보가 일절 제시되지 않아 누구인지 알 수도 없고 관심사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MBC는 “손씨의 경우 평기자 중심의 실무면접에서 면접위원 전원으로부터 최고 점수를 받는 등 탁월한 성적을 받았다”며 “단독기사로 보인 취재력 등 업무 현장에서 그를 접한 동료 기자들의 평판도 훌륭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경력기자 채용에서 신문기자 출신이 입사한 경우는 일일이 사례를 들 수 없을 정도로 많다”고 밝혔다.

노자운 기자(jw@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