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다리 잃은 父, 사지 없는 아이 '번쩍'…시리아 그 가족 伊 정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사지 없이 태어난 시리아 5세 아이 무스타파가 21일(현지시간) 가족과 함께 로마 참피노 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폭격으로 다리 한쪽을 잃은 아버지, 신경가스로 인한 피해로 팔다리 없이 태어난 아들. 시리아 내전의 참상을 상징하는 장애 아동 가족이 이탈리아에 정착한다.

21일(현지시간) ANSA통신 등 이탈리아 현지 언론에 따르면 5세 무스타파 알 나잘은 부모와 누이와 함께 터키 이스탄불을 떠나 이탈리아 로마 참피노 공항에 도착했다.

공항 입국장에 들어선 아버지는 휠체어에 앉은 채 무스타파를 한쪽 팔로 안고 있었다.

참혹한 내전을 피해 시리아를 떠나 터키에 머물던 무스타파 가족의 로마행은 이탈리아 정부가 이들에게 난민 자격을 인정하고 비자를 발급하면서 성사됐다.

보도에 따르면 이들은 피렌체 인근 시에나에 정착한다. 가톨릭계 자선단체가 마련한 거주지에서 살게 된다.

무스타파 가족의 사연은 지난해 이탈리아 시에나 국제사진전에 출품된 사진에 의해 알려졌다.

중앙일보

지난해 이탈리아 시에나 국제사진전에서 '올해의 사진'으로 선정된 '삶의 고난'. 터키 출신 사진작가 메흐메트 아슬란이 목발에 의지한 아빠가 사지가 없는 아들 무스타파를 번쩍 들어 올려 서로 환하게 웃는 모습을 찍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터키 출신 사진작가 메흐메트 아슬란이 촬영한 사진엔 목발에 의지한 아빠가 아들을 번쩍 들어 올려 서로 환하게 웃는 모습이 담겼다.

'삶의 고난'이라는 제목이 붙은 이 사진은 시리아 내전의 참상을 보여주는 상징으로 곧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고, 시에나 사진전에서 '올해의 사진'으로 선정됐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무스타파의 아버지는 시리아 내전 중 폭격으로 다리 하나를 잃었다. 어머니는 무스타파를 임신한 상태에서 신경가스에 노출된 뒤 병마에 시달렸다고 한다. 이 영향으로 무스타파는 사지가 없는 선천성 장애아로 출생했다.

이탈리아에선 작년 말 무스타파 가족의 정착을 돕는 모금 운동이 시작됐고, 현재까지 10만 유로(약 1억3516만 원)가 넘는 기부금이 모였다.

무스타파의 아버지는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탈리아에 오게 돼 정말 기쁘다. 머지않아 무스타파가 스스로 걸을 수 있게 되고, 학교도 갈 수 있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천인성 기자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