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안철수, 김정은에 공개서신 “진정한 비핵화 의지 밝히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일 “신뢰구축 조치 전면 재고” 밝힌 北 향해

“무력시위는 한국과 국제사회에 통할 수 없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2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향해 “비핵화 의지를 명확히 밝히고 대화 재개를 선언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김정은 국무위원장께 드리는 공개 서신’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핵실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재개로 북한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지난 20일 조선중앙통신의 ‘신뢰 구축 조치들을 전면 재고하겠다’는 발표를 보고 공개 서신을 띄운다”며 “이것이 ‘핵실험, ICBM 발사 유예조치 해제’가 아니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말만 믿고 막상 부딪쳐보니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고, 북·미 관계도 평행선만 달리니 답답할 것”이라면서도 “핵실험과 ICBM 발사 재개는 상황을 더 악화시킬 뿐이다. 무력시위나 벼랑 끝 전술은 대한민국과 국제사회에 통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김 위원장께서 바라는 새 판은 진정한 비핵화 의지와 실천으로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더 이상의 무력 시위나 도발이 아니라 핵실험과 ICBM 모라토리엄(유예)을 준수하고, 진정한 비핵화 의지와 북한이 취할 수 있는 계획들을 명확히 밝혀줘야 한다”며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군사행동은 남북관계 진전은 물론 국제사회가 한반도를 바라보는 시각에 부정적 영향만 주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저는 당선되면 대한민국이 주도적으로 북한의 대북 제재 완화에 대해 국제사회를 설득해 나갈 것을 약속할 수 있다”며 “남북 간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국제사회로부터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구조를 인정받게 된다면 남북경협 등 우리가 함께 이룰 수 있는 것들은 너무도 많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지난 20일 2018년 이후 중단했던 핵실험과 ICBM 발사 재개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으로부터) 선결적·주동적으로 취했던 신뢰구축 조치들을 전면 재고하고 잠정 중지했던 모든 활동을 재가동하는 문제를 신속히 검토해 보라는 지시가 내려졌다”고 알렸다.

김남균 기자 south@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