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드럼통 대서양 횡단 3년 만에 카누로 도전했던 프랑스 75세 탐험가 사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AFP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019년 5월 드럼통을 개조한 보트로 대서양을 혼자 횡단해 노익장의 기염을 토했던 프랑스의 75세 탐험가가 이번에는 카누를 타고 도전에 나섰다가 목숨을 잃었다.

장 자크 사뱅을 지원하는 팀은 페이스북에 올린 성명을 통해 “불행히도 이번에는 대양이 우리 친구보다 힘이 셌다. 친구는 항해와 바다를 너무도 사랑했다”고 안타까워했다. 고인은 지난 20일(이하 현지시간) 밤늦게 두 차례 애타는 비상 신호를 발신했고, 가족은 더 이상 어떤 소식도 듣지 못했는데 다음날 그의 카누가 북대서양 아조레스 제도에서 뒤집힌 채로 발견됐다고 포르투갈 해양당국을 인용해 영국 BBC가 22일 전했다.

여전히 그가 죽음을 맞기 전 어떤 일이 있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군 특수부대원 출신인 고인은 지난주 혼자 바다 위에서 푸아그라와 샴페인을 들며 75번째 생일을 자축했던 터라 안타까움을 더했다. 그는 새해 첫 날 포르투갈 남부 사그레스를 출발해 대서양을 홀로 건너는 장도에 올랐다.

사뱅은 비상신호를 보내기 전날 페이스북에 강한 바람 때문에 자신의 여정이 900㎞를 더 우회하게 만들었으며 태양광 발전에 문제가 생겼지만 “푹 쉬었다. 난 결코 위험하지 않아!”라고 적었다. 또 아조레스 제도의 수도 폰타 델가다의 “아름다운 마리나”에 들어가는 대로 고장난 것들을 수리할 계획이라고 했다.

8m 길이의 카누로 바다 위에서 3개월을 견디겠다고 했는데 그는 카누를 “친구”라고 부르기도 했다. 그는 평소에 요트 타는 일을 “나이듦을 웃음으로” 넘기는 일이라고 했다.

3년 전 그는 드럼통을 개조한 것 같은 오렌지색 캡슐을 타고 조류에만 의지해 122일 만에 4500㎞ 대서양을 횡단해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