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오물 먹이고, 담뱃불로 지지고…경남 학교폭력 잔혹사 [방방콕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집단폭행 CG. [사진 제공 = 연합뉴스]


"아무 생각없이 때리는 건 짐승이나 하는 짓이다. 생각없이 한 행동이 큰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다"

울산가정법원 소년재판부 이현정 판사는 지난 13일 지난해 7월 양산에서 여중생 4명이 동급생 1명을 집단폭행하고 영상을 촬영해 유포한 사건으로 기소된 가해학생들의 선고 공판에서 이례적으로 호통을 쳤다. 가해학생들은 당시 몽골 국적의 또래 여중생을 속옷 차림으로 팔다리를 묶고 6시간 동안 집단폭행을 했다. 심지어 당배꽁초까지 억지로 먹이고 폭행장면까지 동영상으로 남겼다. 재판부는 이날 가해학생 4명 모두에게 최대 6개월 가둘 수 있는 소년원 단기 송치 처분을 내렸다.

경남지역에 잔혹한 집단 학교폭력이 연이어 불거지고 있다. 폭력 수위도 오물을 먹이거나 담뱃불로 지지는 등 도를 넘어서면서 판사까지 이례적으로 가해학생들에게 크게 호통을 칠 정도다.

김해에서는 지난해 12월25일 김해의 한 중학교 경남 김해의 한 중학교 재학생과 졸업생들이 여중생 1명을 17시간 동안 집단폭행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가해자는 피해 여중생과 모두 중학교 동문이다. 20대와 10대 등 9명이 여중생 한명을 크리스마스인 작년 12월 25일 정오부터 다음 날 오전 5시까지 17시간 동안 돌아가며 폭행을 했다. 폭행 이유는 기분 나쁜 말을 했다는 것이었다. 이들은 담뱃불로 피해여중생의 얼굴을 지지거나, 초고추장·식용유·오물 등을 억지로 마시게 하는 등 엽기적인 가혹행위를 벌였다. 일부는 피해학생의 윗도리를 벗기는 등 추행을 하기도 했다. 특히 자신들의 범행을 정당방위로 꾸미기 위해 피해학생에게 흉기를 쥐게 한 뒤 자신들을 협박하는 듯한 모습을 연출한 뒤 이를 휴대전화로 촬영하는 지능적인 수법을 쓰기도 했다.경찰은 공동상해 등 혐의로 20대 A씨 등 3명을 구속기소 의견으로, 10대 B양 등 6명을 불구속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최근 송치했다.

매일경제

지난 19일 진주 모텔에서 발생한 여중생 집단 폭행 피해 모습. [사진 제공 = 연합뉴스]


진주에서는 지난 19일 한 여중생이 시내 한 모텔에서 친구 6명에게 4시간여 동안 집단폭행을 당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진주경찰서가 수사를 벌이고 있다. 또래 여중생 6명이 A양을 폭행하고, 다른 친구들에게 영상 통화로 그 모습을 보여주는 등 피해를 당하자 가족이 고소했다. 피해 학생은 친구 6명으로부터 오후 2시 50분부터 4시간여 동안 집단폭행을 당했다. 발을 걸었는 데 피해 여중생이 안넘어지고 그냥 화가 난다는 이유였다. 이들 역시 피해 여중생의 옷을 벗긴 채 얼굴 등을 폭행했고, 다른 친구들에게 영상 통화로 폭행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또 피해 여중생에게 모텔 내 집기들을 보여주면서 자해를 강요했고, 돈을 벌어 오라며 성매매를 지시하는 엽기적인 행동도 이뤄졌다. 이들은 A양이 '발을 걸었는데 안 넘어진다, 그냥 화가 난다' 등 이유로 폭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금명간 가해자들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2년 전에도 이와 유사한 여중생 집단폭행 사건이 발생했다. 지난 2020년 1월 19일 김해 한 아파트에서 김해의 한 중·고교 남녀 무리가 1학년 여학생에게 물과 소주를 머리에 붓거나 수차례 폭행해 전치 3주의 상처를 입히는 등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주기도 했다. 또 지난해 1월에는 하동의 한 서당 기숙사에서 체액을 먹이거나 항문에 이물질을 넣는 등 또래 학생들의 '엽기적인 고문'이 발생해 사회적인 공분을 샀다.

매일경제

경남경찰청 로고. [사진 제공 = 연합뉴스]


경남경찰청 관계자는 "최근 사건들을 보면 여학생이 여학생을 괴롭히는 등 범죄가 저연령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촬영이나 유포 등 심각한 행위가 동반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교육당국의 실효성 있는 대책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시민단체나 교원단체에서는 경남교육청, 경찰, 지자체 등 관련 기관에 근본적인 대책을 주문하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경상남도교원단체총연합회는 최근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에 강력한 대책 마련과 조속한 촉법소년 기준 연령 하향 추진을 요구했다. 또 양산 사건과 관련 집단폭력 가해자들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신상 공개 요청 등을 요구하는 청원이 올라와 20만명 이상 동의를 받기도 했다.

[창원 = 최승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