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국회도 나섰다' 메타버스 진흥법 통과 힘모은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데이터산업진흥법, 산업디지털전환촉진법 등 잇달아 제정
2030년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1조8000억 달러 성장 전망


파이낸셜뉴스

구미을 김영식 의원은 지난 20일 '메타버스는 미래다'(메타버스진흥법 제정과 차기 정부의 역할) 토론회를 국회에서 개최하고 메타버스진흥법 선제적 발의를 알렸다. 토론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2026년까지 글로벌 메타버스 선점을 통한 시장점유율 5위 목표를 제시한 가운데 국회도 메타버스 활성화를 위해 메타버스 진흥법안 통과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최근 데이터산업진흥법, 산업디지털전환촉진법 등이 잇달아 제정되면서 메타버스진흥법도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아직 메타버스 서비스가 기술, 제도적 기반 부족 등으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지만 관련법이 통과되고 기술이 고도화되면 글로벌 2030년 1조8000억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22일 정부와 국회, 업계 등에 따르면 구미을 김영식 의원은 최근 '메타버스는 미래다'(메타버스진흥법 제정과 차기 정부의 역할) 토론회를 국회에서 개최하고 메타버스진흥법 선제적 발의를 알렸다. 이번 토론회에선 메타버스산업의 건전산 발전을 이끌 메타버스진흥법을 논의하고 업계의 의견도 수렴했다.

메타버스 서비스가 지금 로블록스, 제페토와 같은 플랫폼보다 몰입감이 높아지면 사용자 체류시간이 길어지고 집안에 메타버스 환경이 조성될 전망이다.

토론회 발제를 맡은 최경진 가천대 교수는 "현재는 집안에서 개인용 스크린인 휴대폰 들고 있지만, 앞으로 벽이 거대한 스크린이 될 수 있다"며 "지금은 벽 스크린 하나에 1억원 정도지만 LED가격 떨어지듯 가격이 떨어질 것이다. 집안에 메타버스 환경이 펼쳐지면, 영화보면서 바로 주인공 패션, 악세사리 쇼핑 등 경제활동이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메타버스가 활성화 되기 위해선 메타버스 환경도 중요하지만 메타버스 화폐, 이용자 피해예방 등 국가 제도적 역량이 발전해야 한다.

최 교수는 "메타버스 화폐는 경제를 떠받드는 체계가 없으면 돌아가지 않는다. NFT, 상품권, 가상자산 등 다양한 기반이 화폐가 될 수 있다"며 "산업 진흥에서 발생하는 이용자 피해 예방 등도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토론회 좌장은 과학기술부 차관을 역임한 박영일 이화여자대학교 교수가 맡았다. 최 교수가 '메타버스 제정법 주요 내용과 차기 정부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토론에는 박민철 김앤장 변호사, 주용환 강릉원주대학교 교수,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 대표이사, 박관우 위즈웍스튜디오 대표가 참여했다.

한편 20대 대통령선거에도 4차산업 기반 정책과 대국민 소통 등에 메타버스가 적극 활용되고 있어 향후 관련 서비스 발전에 기여할 전망이다.

이학만 상품전략연구소장은 "유세 전기자동차와 드론 활용이나 인공지능(AI)형 애니메이션 가상후보가 등장하는 등 대선 후보의 간접참여가 이뤄지고 있다"며 "젊은세대를 비롯한 새로운 역동적인 비전을 요구하는 플랫폼으로 확장해 갈 것이다. 특히 각 대선 캠프별 단일화 추진이나 주요 후보 이미지 홍보에 AI 데이터 기반 분석 시스템으로 여론조사와 이미지 관리운영체계가 구현되는 첫 대선사례로 기록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야권의 경우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단일화 실행을 할 경우 AI 빅데이터 운영 시스템의 양측대결이 중요한 전략으로 쓰일 것으로 보인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