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뉴욕시장, 첫 월급 가상화폐 수령… 이더리움 17% 폭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에릭 애덤스 뉴욕시장.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에릭 애덤스 뉴욕시장이 첫 달 월급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로 수령했다.

2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는 지난 1일 취임한 애덤스 시장이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의 도움을 받아 이날 첫 달 월급을 가상화폐로 받았다고 보도했다.

앞서 애덤스 시장은 지난해 선거 운동을 벌이며 시장이 당선될 시 처음 세 달 동안의 월급을 가상화폐로 받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세계 금융 중심지인 뉴욕의 경제계를 공략한 발언이었다.

노동법상 시장을 포함한 뉴욕시 공무원은 임금을 법정화폐로만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애덤스 시장은 코인베이스가 뉴욕시로부터 임금 수표를 받아 이를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전환해 자신의 계좌에 입금하도록 절차를 마련했다.

애덤스 시장은 뉴욕을 가상화폐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천명했다. 그는 성명에서 “세계의 중심인 뉴욕은 가상화폐 등 금융 혁신에서도 중심지가 돼야 한다”며 “혁신을 주도하면 일자리 창출과 경제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애덤스 시장의 행동을 놓고 상반된 여론이 나온다. 거물 가상화폐 투자자인 마이크 노보그래츠 갤럭시디지털 최고경영자(CEO)는 “애덤스 시장은 이 공약이 가상화폐 업계뿐 아니라 뉴욕시와 자신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버블 논란이 있는 가상화폐를 뉴욕시장이 광고해주는 모양새가 부적절하다는 반론이 제기된다.

서울신문

비트코인 일러스트.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이날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10% 넘게 급락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동부 시간 기준 오후 6시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과 비교해 12% 넘게 하락한 3만 6127.26달러에 거래됐다. 이더리움은 17% 이상 폭락한 2546.85달러를 기록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비트코인은 지난해 11월 최고치를 찍은 뒤 계속 하락해 시가총액 5700억 달러(약 680조원)가 사라졌고,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서 약 1조 1700억 달러(약 1395조원) 손실이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경제 매체 CNBC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금리 인상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위험 자산인 가상화폐 가격이 폭락했다고 전했다.

이정수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